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성추행' 이윤택 "사죄"…잇단 문화계 성추문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성추행' 이윤택 "사죄"…잇단 문화계 성추문
  • 송고시간 2018-02-19 14:53:37
[뉴스현장] '성추행' 이윤택 "사죄"…잇단 문화계 성추문

<출연 : 이수희 변호사>

검찰 내 성추행 피해 고발 이후 문화·예술계에서도 그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수십 년에 걸쳐 극단 여배우와 단원들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의혹을 받는 연극연출가 이윤택도 오늘 공개사과 했는데요.

이수희 변호사와 함께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윤택 연출가의 공개 사과 모습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1-1> 이윤택 연극연출가의 성추행 논란은 김수희 극단 미인 대표의 폭로로 촉발됐는데요. 이윤택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증언들을 보면 시기와 장소도 구체적이에요?

<질문 2> 당시에는 침묵할 수밖에 없었지만 10여 년이 지난 지금 용기를 내서 폭로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10년 전 사건이라 공소시효가 지났는데, 처벌이 가능한가요?

<질문 3> 이윤택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성폭행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죠.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연극인 이윤택씨의 상습 성폭행, 성폭력 피의사실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조사를 촉구한다'는 청원도 올라왔는데 진상규명이 가능할까요?

<질문 4> 이윤택이 자신의 성추행 논란에 대해 공개사과는 했지만, 자신의 범죄를 인정하면서도 마치 제3자의 일을 얘기하는 듯한 '유체이탈' 화법으로 분노를 사기도 했어요?

<질문 5> 시인 고은 또한 문단 내 성폭력 문제로 논란에 휘말려 수원시가 광교산 자락에 마련한 주거 및 창작공간 '문화향수의 집'에서 떠나기로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거처를 떠나는 것만으로 피해자나 지켜보는 국민들 입장에선 설득력 있는 사과는 아닌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고은 시인은 해마다 노벨상 후보로 거론되는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시인이지 않습니까? 이와 같은 거장이 사실은 성범죄자였다면 교과서에 실린 고은 시인의 시도 삭제해야 한다는 여론도 빗발치고 있어요?

<질문 7> 김소희 연희단거리패 대표는 "이윤택 행동, 성폭력이라는 인식 못했다"며 "연희단거리패 해체한다"고 하는데요. 앞으로 권력관계를 악용한 상습적인 성추행 행태가 사라질 수 있을까요?

<질문 8> 화제를 바꿔보도록 하죠. 다스 관련 의혹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과 삼성전자 전 임원 등이 검찰에 줄줄이 자수서를 제출했다고 해요?

<질문 9>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자신이 실소유한 다스의 미국 소송비용을 삼성에 뇌물로 요구하고, 그 답례로 2009년 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특별사면에 이어 이듬해 삼성 고위 인사들에게도 면죄부를 줬다고 판단하는 것인데, 사실이라면 단순 뇌물죄가 적용되는 것인가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