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N포세대' 없도록…서울시 "주거ㆍ양육 지원"

사회

연합뉴스TV 'N포세대' 없도록…서울시 "주거ㆍ양육 지원"
  • 송고시간 2018-02-20 22:24:14
'N포세대' 없도록…서울시 "주거ㆍ양육 지원"

[앵커]

'N포세대', 경제적으로 여의치 않아 연애와 결혼, 출산 등을 포기한 요즘 청년들을 말하죠.

서울시가 N포세대를 막겠다며 앞으로 5년간 신혼부부 주택을 대거 늘리는 등 주거와 양육 지원책을 내놨습니다.

박수주 기자입니다.

[기자]

<박원순 / 서울시장> "단언컨대 지금까지의 저출산 정책은 모두 실패한 정책입니다. 당사자 입장에서 본질적으로 문제에 접근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서울시는 N포세대 문제의 핵심을 주거와 양육으로 봤습니다.

재작년 기준으로 서울의 중위 전세가격은 2억7천만원.

매년 결혼하는 5만쌍 가운데 이를 감당하기 어려운 신혼부부는 1만7천쌍 정도로 추산됩니다.

서울시는 이들을 위해 공공주택을 매년 1만7천호씩, 2022년까지 8만5천호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행복주택과 장기안심주택 등 6만호가 마련되는데, 부부의 월평균 소득이 482만원 이하면 대부분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연소득이 8천만원 이하인 부부에게 임차보증금으로 최대 2억원을 최장 6년간 1.2%의 저리로 대출해주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모아둔 목돈이 없는 신혼부부도 한 달에 대출이자 24만원만 내면 2억5천만 원짜리 전세에 살 수 있고 아이 때문에 한쪽이 일을 그만둔 부부도 한 달 주거비를 최대 60만원까지 아낄 수 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입니다.

시는 공공보육을 강화한다는 구상도 덧붙였습니다.

내년부터 민간어린이집에서 전면 무상보육을 실시하고, 2020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을 영유아 2명 중 1명이 이용하게끔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또 동마다 열린육아방과 방과후 돌봄을 지원하는 키움센터를 설치해 '양육 공백'을 막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의 이번 정책으로 향후 5년간 필요한 예산은 2조 4천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