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천안함 폭침 북한 소행…관련자 특정엔 한계"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천안함 폭침 북한 소행…관련자 특정엔 한계"
  • 송고시간 2018-02-23 18:32:06
정부 "천안함 폭침 북한 소행…관련자 특정엔 한계"

[앵커]

정부는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면서도,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배후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부는 김영철이 북측 협상 파트너라는 현실적 측면을 부각시키며 논란 진화에 부심하는 모습입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통일부는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이 '천안함 폭침'을 주도한 인물로 단정할 수 없다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백태현 / 통일부 대변인> "천안함 폭침은 분명히 북한이 일으켰으며 김영철 부위원장이 당시 정찰총국장을 맡고 있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관련자를 특정해내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통일부는 그 근거로, 천안함 사건 민군합동조사단이 '공격 기관과 주도자를 특정하지 못했다'고 밝힌 점을 들었습니다.

국방부도 과거 황원동 국방정보본부장이 정찰총국 소행 가능성을 언급한 데 대해 "공식 결론을 내린 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국정원도 두 부처와 같은 인식이었습니다.

<강석호 /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 정보위원장> "내가 국정원에 얘기하니까 '추측은 가능하지만 명확하게 김영철이 지시한 그런 건 아니다' 똑같은 대답이에요."

이는 천안함 폭침 사건 배후로 사실상 김영철을 지목한 이전 정부의 입장과 다릅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 김태영 국방장관은 '김영철과 김격식이 연평도 포격도 주도했다고 보느냐'는 의원 질의에 "그렇게 판단한다"고 답했습니다.

김영철 방남에 대한 야권의 반발 속에서 정부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실질적 대화가 가능한 상대인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현실적 측면을 부각시키는 모습입니다.

김영철은 대남관계를 총괄하는 통일전선부장이란 사실을 강조하며 대승적 이해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혜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