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이방카 인천공항 입국…'트럼프 메시지' 주목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이방카 인천공항 입국…'트럼프 메시지' 주목
  • 송고시간 2018-02-23 20:23:04
[뉴스초점] 이방카 인천공항 입국…'트럼프 메시지' 주목

<출연 : 김철우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ㆍ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이방카 보좌관이 평창올림픽 폐회식에 참석하기 위해 오늘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직계 가족이자 최측근의 방한이라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편 오는 25일엔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방남합니다.

폐회식을 계기로 북미 간 접촉이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두 분의 전문가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김철우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 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두분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오늘 오후 이방카 보좌관이 한국에 도착했습니다. 이방카 보좌관은 "평창올림픽에 참석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강한 한미동맹 재확인을 위해 왔다"고 전했는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이번 방한이 한미 동맹을 다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을까요?

<질문 2> 상춘재 만찬을 가진 외국 정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유일한 만큼 오늘 이방카 보좌관의 상춘재 만찬은 상당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문 대통령과 이방카 보좌관의 만찬 일정의 의미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3> 이방카 보좌관을 배려한 식단이 눈길을 끕니다. 그리고 만찬 후 이방카 보좌관과 미 대표단을 위한 하우스콘서트도 열린다구요?

<질문 4> 문 대통령이 상춘재에서 만찬을 여는 것은 그만큼 이방카 보좌관을 정상급으로 예우하겠다는 각별한 의미가 담겼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이 외에도 의전, 차량, 숙소도 정상급 예우를 받게 되는 건가요?

<질문 5> 오늘 상춘재 만찬에서 이방카 보좌관이 어떤 언급을 할지가 가장 관심입니다. 남북관계 등과 관련해서 언급할 가능성도 있나요?

<질문 6> 반대로 문 대통령은 이방카 보좌관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까요?

<질문 7> 미국 언론에서 이방카 보좌관과 김여정 부부장의 대결구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악관에서는 '독재자의 여동생과 비교하지 말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8> 백악관은 이방카 보좌관이 방한하기 전 "올림픽 행사 자체에만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방한 하기 전 북한 관련 이슈와 거리를 뒀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질문 9> 펜스 부통령이 김정은 일가에 대해 '악의 가족'이란 표현을 쓰며 맹비난했습니다. 과거 부시 대통령의 '악의 축' 발언을 연상 시킨다는 평도 나오는데요. 펜스 부통령의 발언 의도를 어떻게 분석하시나요?

<질문 10> 이방카 보좌관이 상춘재 만찬을 시작으로 방한 일정에 본격 돌입했습니다. 남은 일정은 계획은 무엇인가요? 방한 기간 동안 북한 관련 행보는 가급적 자제할 것이랑 관측도 나옵니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11> 오는 25일엔 김영철 통전부장을 단장으로 한 북한 대표단이 방남합니다. 평창 폐회식을 계기로 이방카 보좌관과 김영철 부위원장이 접촉이 있을지가 가장 큰 관심사인데요. 두 분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12> 청와대와 백악관 양측은 이방카 방한단이 북측인사와 접촉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방한단 비공식수행원에는 후커 국가안보회의 한반도 보좌관이 포함돼 물밑접촉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3> 김영철 부위원장은 천안함 폭침 당시 정찰총국장이었기 때문에 배후로 지목받아왔고, 각종 도발이 있을 때마다 김영철 부위원장의 이름이 오르내릴 만큼 문제 인물로 인식돼 왔습니다. 미국과 우리정부의 독자제재 대상에도 포함돼 있는데요. 때문에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남 문제로 남남 갈등이 심화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나오고 있어요?

김철우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 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었습니다.

[뉴스19]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