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건축 직격탄' 성산ㆍ월계…주민들 공동대응 움직임

경제

연합뉴스TV '재건축 직격탄' 성산ㆍ월계…주민들 공동대응 움직임
  • 송고시간 2018-02-24 18:15:23
'재건축 직격탄' 성산ㆍ월계…주민들 공동대응 움직임

[앵커]

안전진단 강화로 재건축 시행에 차질이 생긴 아파트들이 공동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전진단 1년 유예 등을 요구할 계획인데, 일각에서는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가 실효성이 없을 수도 있다고 지적합니다.

배삼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에 반발이 심한 곳은 서울 목동지역입니다.

1단지부터 14단지까지 30년이 지난 서울지역 재건축 대상 가운데 5분의 1인 2만6천여 가구가 몰려 있습니다.

<유신환 / 목동1단지 동대표> "주차문제, 배관문제, 방수문제 등 심각한 문제가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벽체의 튼튼함 여부로 재건축 자체를 판단하는 것이 주민불편을 무시하는…."

재건축이 사실상 어렵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부동산에는 문의가 끊겼고, 조합들도 진행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관련 내용을 살피고 있습니다.

서울 서부권에서 가장 규모가 큰 마포 성산시영아파트와 월계 재건축추진위원회도 정부 방침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다른 사업 단지들과 연계해 '안전진단 1년 유예' 등을 정부에 요청하고, 공동 항의서한을 서울시 등에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신종식 / 서부지역발전연합회장> "이번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책은 강북에 대한 역차별이고, 우리는 다른 재건축 단지 조합들과 공동대응할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 안전진단 강화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의 현지조사가 의무사항이 아닌 만큼 지자체 별로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결론내면 재건축이 승인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정부는 운영실태를 지켜본 뒤,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공공기관 현지조사를 강제하고, 재건축 연한을 강화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