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 행정부 "사상 최대 대북제재"…선박 등 56곳 '해상차단'

사회

연합뉴스TV 미 행정부 "사상 최대 대북제재"…선박 등 56곳 '해상차단'
  • 송고시간 2018-02-24 18:16:54
미 행정부 "사상 최대 대북제재"…선박 등 56곳 '해상차단'

[뉴스리뷰]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북한과 거래하는 선박과 해운사 등 56곳을 추가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군사행동을 제외한 가장 강력한 압박수단인 '해상차단'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평가입니다.

워싱턴 윤석이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3일 사상 최대 규모의 대북 독자 제재를 추가로 단행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보수정치행동위원회 행사에 참석해 "한 나라에 대한 전례없는 가장 무거운 제재를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국민이 요구한 것에 답하고 싶습니다. 북한, 우리는 오늘 한 나라에 대해 전례없이 무거운 제재를 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과 관련해 긍적적인 일들이 일어나길 기대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이 새로 지정한 제재 명단에는 북한을 비롯한 중국과 싱가포르, 대만, 파나마 국적 등의 선박 28척과 해운사 등 기업 27곳, 개인 1명 등 56곳이 추가됐습니다.

군사행동을 빼고는 가장 강력한 압박조치로 여겨지는 사실상의 포괄적 해상차단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은 성명에서 "제재 회피를 위해 북한에 이용되는 모든 불법적 수단들을 겨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 당국은 앞으로 석유 등 유엔 금지 물품을 공해상에서 밀수하는 북한 선박에 대한 해상차단을 대폭 강화하는 조치에 착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 재무부는 이날 북한의 '금운산 3호'가 지난해 12월 파나마 선적 선박으로부터 석유를 불법 공급받는 사진을 공개하며 '국제 해상운송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윤석이 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