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민단체들 '다스 의혹' 삼성ㆍ현대차 철저 수사 촉구

사회

연합뉴스TV 시민단체들 '다스 의혹' 삼성ㆍ현대차 철저 수사 촉구
  • 송고시간 2018-02-26 21:22:44
시민단체들 '다스 의혹' 삼성ㆍ현대차 철저 수사 촉구

[뉴스리뷰]

[앵커]

시민단체들이 '다스 실소유주 논란'과 관련해 검찰에 이명박 전 대통령 뿐만 아니라 삼성과 현대차를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들 기업의 '소송비 대납 의혹'과 '일감 몰아주기 의혹'은 전형적인 정경유착 범죄라고 지적했습니다.

김종성 기자입니다.

[기자]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은 삼성전자와 현대차가 다스의 미국 소송비를 대신 납부했다는 의혹은 '최순실 게이트'를 떠올리게 한다며 검찰이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2008년 정몽구 회장, 2009년 이건희 회장의 사면과 관련이 있는지 밝혀야 한다는 겁니다.

<전성인 / 홍익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소송비용 대납은 다스와 다스의 실소유자의 이익이기 때문에 삼성은 뇌물을 공유한 것이 되겠고…삼성생명의 대주주로 있는 이건희는 대주주 적격성과 관련한 문제가 나타나…"

<김남근 / 민변 부회장> "일감을 몰아줘 회사를 육성해준 것이 아닌지 밝혀야 합니다. 그 또한 뇌물에 해당되고 공정거래법 부당지원행위 위반…"

이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를 담은 종합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는 고 김재정 회장 상속세 처리 문건과 다스 협력업체의 비자금 조성,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의 경영승계 의혹을 제기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도곡동 땅 매각 대금 중 일부를 이 전 대통령과 시형씨가 사용한 정황 등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들도 포함했습니다.

시민단체들은 검찰의 이 전 대통령 측에 대한 봐주기 수사를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과거 검찰과 특검 수사의 적절성에 대한 진실 규명도 촉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김종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