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교폭력 예방교육 늘린다…"학폭위 구성도 손질해야"

사회

연합뉴스TV 학교폭력 예방교육 늘린다…"학폭위 구성도 손질해야"
  • 송고시간 2018-03-06 22:33:30
학교폭력 예방교육 늘린다…"학폭위 구성도 손질해야"

[앵커]

새학기를 맞아 정부가 학교폭력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초·중·고 4곳 중 3곳은 정규교육과정에 학교폭력 예방수업을 포함시키겠다는 건데요.

예방교육과 함께 학교폭력에 대응하고 처리하는 제도의 보완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새학기를 맞아 교육당국이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를 현행 6배 수준인 9천개교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초·중·고 4곳 중 3곳은 정규교육과정에서 학교폭력 예방수업을 하게 되는 겁니다.

학교폭력 가운데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언어폭력과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도 강화합니다.

각 150곳의 선도학교를 지정해 특별수업을 하는 한편 서울과 부산 등 9개 시·도에서 사이버폭력 상담지원단을 운영해 찾아가는 현장 상담을 제공합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과한 의존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해 2박 3일로 진행하는 가족치유캠프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예방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계획인데 일각에서는 제도적인 장치의 보완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학교폭력에 대응하고 처리하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전문성을 제고해야 한다는 겁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학폭위 전문성을 높인다며 학부모 위원 비중을 3분의 1이하로 줄이고 외부전문가 비중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아직까지 법 개정은 이뤄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김재철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 "학부모 위원으로서는 아무래도 전문성이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보다 전문가를 위촉해서 보다 체계적으로 실효성있게…"

아울러 학폭위를 외부 전문기관이나 교육지원청으로 옮기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돼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