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대북특사 방미…김정은 깜짝 메시지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대북특사 방미…김정은 깜짝 메시지는?
  • 송고시간 2018-03-08 16:56:28
[뉴스1번지] 대북특사 방미…김정은 깜짝 메시지는?

<출연 : 정영태 북한연구소장ㆍ전현준 우석대 초빙 교수>

북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고 돌아온 정의용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북미대화 조율을 위해 미국 방문길에 올랐습니다.

특사단이 미국측에 전달할 김정은의 '히든카드'는 과연 뭔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 시간 정영태 북한연구소장, 전현준 우석대 초빙 교수 두분 모시고 관련 내용들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정의용 실장과 서훈 원장이 오늘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미국측에 전달할 북한 입장이 별도로 있다고 밝힌 만큼, 북한이 제시한 '히든 카드'가 뭔지 궁금합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1-1> 북한은 과거에도 대화 테이블로 나왔다가 합의를 파기한 전력이 있지만, 이번의 경우엔 과거와 배경이 다르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지의 한 칼럼니스트는 김정은이 대화로 급선회한 이유로 핵과 중국, 러시아를 꼽았는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1-2> 그동안 북미 대화의 역사는 합의와 파기를 반복한 '실패의 역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엔 좀 다를 것이란 주장이 있는가 하면, 여전히 북한의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정부의 실패를 결코 반복 않겠다"고 장담했는데,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1-3> 북미 대화가 가시권에 들어섰지만 미국 측에선 조셉 윤 6자회담 수석의 은퇴로 막후 대북라인에 공백이 생긴 상태입니다. 대북협상을 위해 외부 수혈을 검토중이라는 보도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4> 김정은 위원장이 동생인 김여정 제1부부장을 미국에 북핵 관련 특사로 보내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가능한 카드라고 보시는지요?

<질문 2>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여야 5당대표와 회동에서 북한에 단계적 비핵화 구상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질문 3> 특사단에 따르면 남북정상회담 장소로 판문점 평화의 집을 선택한 것은 북한 김정은이라고 합니다. 어떤 의도로 봐야 할까요?

<질문 3-1> 김정은이 비핵화 조건으로 제시한 "체제안전 보장", "군사적 위협 해소"의 의미를 놓고 해석이 분분합니다.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질문 3-2> 김정은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은 예젼 수준으로 진행하는 것을 이해한다"면서 "정세가 안정되면 조절을 기대한다"고 했는데요, '예년 수준'을 언급한 속뜻은 뭘까요?

<질문 4> 어제 문 대통령이 여야 5당대표 회동에서 향후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이제 시작이다", "아직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등 상당히 신중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의 발언,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특사단과 김정은 위원장 만찬을 보도하면서도 김정은 위원장과 특사단의 육성은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합의 내용도 구체적으로 보도하지 않았는데 이유가 뭘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