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이명박 소환 D-1…검찰 수사 쟁점과 전망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이명박 소환 D-1…검찰 수사 쟁점과 전망은?
  • 송고시간 2018-03-13 16:37:39
[뉴스1번지] 이명박 소환 D-1…검찰 수사 쟁점과 전망은?

<출연 : 최진 세한대 부총장ㆍ정태근 시민을 위한 정책연구원장>

이명박 전 대통령이 마침내 내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습니다.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했던 이 전 대통령이 내일 포토라인에 서서 어떤 말을 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편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가 정부 개헌안 초안을 확정함에 따라 개헌안의 운명은 국회로 넘어가게 됐습니다.

이 시간 최진 세한대 부총장, 정태근 시민을 위한 정책연구원장 두 분 모시고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뇌물 수수 등의 혐의를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 내일 검찰에 출석합니다. 그동안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해온 이 전 대통령이 내일 포토라인에 서서는 어떤 메시지를 낼지 궁금합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1-1> 이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만 줄잡아 20여개에 이르고 있어 조사에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 같은데요. 검찰과 변호인간에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는 쟁점들은 뭘까요?

<질문 1-2> 민주당은 MB와 한국당을 향해 전방위 공세에 나설 태세이고, 한국당은 MB에 대해 "탈당한 분"이라며 거리를 두면서도 지방선거에 악용 말라고 주장합니다. MB 수사와 재판이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2>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가 정부 개헌안 초안을 확정해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대통령 4년 연임제고,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 도입 등이 담겨 있습니다. 아직 초안이긴 하지만 이번 정부 개헌안 내용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야권에선 대통령 권한 축소가 없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질문 2-1> 청와대는 오늘 21일 개헌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예고했습니다. 국회 합의안이 나오면 정부안은 철회할 것이라고 했는데, 앞으로 상황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 지방선거를 앞둔 민주당이 잇단 '미투' 사건으로 비상이 걸렸습니다. 민병두 의원은 재고를 요청했는데도 사직서 제출을 강행했고, 박수현 전 의원은 자진사퇴 권유에도 불구하고 선거운동을 재개했습니다. 정봉주 전 의원도 혐의를 부인하면서 출마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데, '미투'의 여파가 민주당의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지금까지 최진 세한대 부총장, 정태근 시민을 위한 정책연구원장이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