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아베 "北제안, '시간벌기용' 아닐 것…납치 문제 협력하자"

사회

연합뉴스TV 아베 "北제안, '시간벌기용' 아닐 것…납치 문제 협력하자"
  • 송고시간 2018-03-13 21:30:50
아베 "北제안, '시간벌기용' 아닐 것…납치 문제 협력하자"

[뉴스리뷰]

[앵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비핵화를 전제로 한 북한의 대화 움직임이 시간벌기용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북특사단 방북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한 서훈 국정원장을 만난 자리에서인데요.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한다"고도 말했습니다.

고일환 기자입니다.

[기자]

대북특사단의 일원이었던 서훈 국정원장을 만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북한의 변화에 기대감을 표시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이 이 기회를 단순히 시간벌기용으로 이용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큰 담판을 해야 하는 상황인데 단순한 시간 끌기 용은 아닐 것이라는 해석입니다.

아베 총리는 특사를 파견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감사의 뜻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서훈 / 국정원장> "아베 총리는 최근에 이룩한 남북관계의 진전,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변화의 움직임과 관련해서 문재인 대통령님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어 아베 총리는 "앞으로 한국과 확실히 공조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한미일이 협력해서 북한 핵·미사일과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력을 다하자"는 제안도 했습니다.

서 원장은 아베 총리에게 한반도 평화의 물결이 계속되기 위해선 한일간 협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문 대통령의 뜻을 전했습니다.

서 원장과 아베 총리의 면담은 당초 예정시간 15분을 훌쩍 넘겨 1시간 동안 계속됐습니다.

아베 총리는 서 원장에게 북한의 입장에 대해 세세한 부분까지 질문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한편 월요일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을 면담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러시아로 이동했습니다.

정 실장은 러시아 정부에 방북결과를 설명하고 수요일 귀국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고일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