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이명박 검찰 조사중, 뇌물수수·다스 실소유주 의혹 최대 쟁점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특보] 이명박 검찰 조사중, 뇌물수수·다스 실소유주 의혹 최대 쟁점
  • 송고시간 2018-03-14 12:35:08
[뉴스특보] 이명박 검찰 조사중, 뇌물수수·다스 실소유주 의혹 최대 쟁점

<출연 : 손정혜 변호사ㆍ배상훈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찰학과 학과장>

오늘 오전 이명박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이로써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를 받는 역대 5번째 전직 대통령이 되는 불명예를 안게 되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의 혐의가 20여개에 이르는 만큼 오늘 조사는 마라톤 조사가 될 전망입니다.

관련 소식 손정혜 변호사, 배상훈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찰학과 학과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이 전 대통령, 포토라인에 서서 "참담하다"라고 밝히며 "전직 대통령으로서 하고 싶은 말이 많지만 말을 아껴야 한다고 스스로 다짐했다"고 전했습니다. 어떤 의미라고 보시나요?

<질문 2> 이 전 대통령이 오늘 검찰에 출두하기에 앞서 측근 및 참모들에게 "내가 잘할 테니 용기를 잃지 말고 잘 대처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3>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를 받는 5번째 전직 대통령이 됩니다. 피의자 신분이지만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는 법에 정해진 대로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어떤 예우를 받습니까?

<질문 4> 지금 점심시간입니다. 이 전 대통령이 대기실에서 변호인과 함께 식사를 할 전망입니다. 이 시간을 변호인들과 의견을 맞춰보는 시간으로 보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질문 5>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혐의가 20개 가량이나 된다고 하는데요. 검찰이 준비한 질문 수 만 A4 용지로 무려 120 쪽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어떤 혐의들이 있는지 설명해 주세요.

<질문 6> 굉장히 방대한 분량인데요. 어떤 부분이 가장 핵심적이라고 보시나요?

<질문 7> 검찰 관계자는 "가급적 1회 조사로 마쳐야하는 만큼 조사가 길어질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전했는데요. 방금 저희가 살펴본 것처럼 짚어봐야 하는 부분이 상당히 방대한대요. 밤샘 조사로 혐의 모두를 짚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8> 오늘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을 변호할 변호인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기존의 강훈 변호사, 피영현 변호사, 그리고 새로 합류한 김병철 변호사인데요. 어떤 인물들입니까?

<질문 9> 이 전 대통령은 선임된 변호사들과 어제까지 검찰 신문 예행연습을 하는 등 검찰 조사에 대비해 최종 점검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로 어떤 점을 점검했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0> 이 전 대통령이 오늘 검찰 조사에서 어떤 대응논리를 가지고 임할 것인가가 가장 주목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오늘 이 전 대통령 검찰 소환 조사에서 검찰이 그동안 숨겨온 '스모킹 건'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12> 이 전 대통령에 대해 검찰이 '대질 카드'를 꺼내들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13> 오늘 검찰 조사 장소는 1001호 특별조사실로 박근혜 전 대통령 때와 같은 곳인데요. 투명한 조사를 위해 영상녹화를 허용한 것은 박 전 대통령 때와 다른 점이기도 하죠. 박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를 한번 비교해 볼까요? 먼저 같은 점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어떤 측면이 있죠?

<질문 13-1> 그럼 이번에는 다른 측면을 살펴볼까요?

<질문 14> 검찰이 조사 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지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