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출석 이명박 마라톤 조사…혐의 전면 부인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출석 이명박 마라톤 조사…혐의 전면 부인
  • 송고시간 2018-03-14 22:56:06
검찰 출석 이명박 마라톤 조사…혐의 전면 부인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어느덧 13시간째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다스 실소유 의혹과 뇌물수수 등 혐의 대부분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중앙지검 연결해 조사 상황 들어보겠습니다.

김장현 기자.

[기자]

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시작된지 13시간째 접어들었습니다.

오후 7시 10분 쯤 곰탕을 배달시켜 저녁식사를 한 뒤 7시 50분부터 조사가 재개됐는데요.

송경호 특수2부 부장검사와 이복현 부부장검사가 입회한 가운데 100억원대의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한 조사가 진행중입니다.

검찰은 오후 5시 20분 쯤부터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과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의 불법자금 수수 의혹에 대한 입장을 듣고 있습니다.

앞서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한 조사는 오후 5시 쯤 마무리됐는데요.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도곡동 땅 등 차명 의심 재산은 본인과 무관하며 비자금이나 횡령 역시 실무자 선에서 이뤄진 일로 경영에는 개입한 바 없다는 입장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앵커]

벌써 밤 11시가 가까워오는데요.

조사는 언제쯤 끝날까요?

[기자]

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는 자정이 넘어서야 끝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청사 보안 등의 문제를 고려해 조사는 한 차례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혐의가 상당히 많은 데다 절반에 해당하는 다스 의혹 조사에만 8시간 가까이 걸린 만큼 심야조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 시작 전 편견없이 조사해달라고 요청한 데 이어 묵비권 행사 없이 비교적 적극적으로 조사에 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식사시간 외 두 차례 휴식 시간을 가졌지만 건강상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조사가 끝난 뒤에도 조서 검토 등에 적극 참여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검찰 청사 밖으로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