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다스 실소유주' 소명…이명박 구속 여부 가른다

사회

연합뉴스TV '다스 실소유주' 소명…이명박 구속 여부 가른다
  • 송고시간 2018-03-19 22:04:40
'다스 실소유주' 소명…이명박 구속 여부 가른다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 영장심사에서는 뇌물 혐의를 두고 검찰과 변호인간의 공방이 거셀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뇌물 등 여러 혐의의 전제가 되는 '다스 실소유주', 이 부분을 얼마나 소명하느냐에 따라 구속 여부가 갈릴 거란 전망입니다.

김민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 14일 이명박 전 대통령을 조사하면서 다스와 관련된 각종 의혹부터 추궁해 갔습니다.

혐의를 구성하는 상당수 의혹이 다스와 연관돼 있어 당연한 수순이었다고 검찰은 설명했습니다.

실제 뇌물 혐의 액수 기준으로 가장 많은 다스 소송비 대납은 물론, 다스 관계자 경영비리와 관련된 횡령, 배임 혐의 등이 다스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임을 전제로 성립합니다.

이에 따라 영장 심사에서도 검찰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소명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구속영장에 다스는 이 전 대통령의 것이라는 문구도 적시하며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이에 관련 혐의를 부인했던 이 전 대통령측은 영장심사에서도 비슷한 논리를 펴며 방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전 대통령은 소송비 대납과 관련된 청와대 문건은 조작된 것이고, 다스는 형님 회사라며 경영비리 의혹에 관여한 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측근들의 진술 역시 믿을 수 없고, 대부분의 범죄사실을 이 전 대통령과 억지로 꿰맞춘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불구속 수사를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와 관련해서는 상납 지시를 내린 적 없고, 민간 불법자금은 정치자금 성격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만큼 이 부분 역시 열띤 공방이 예상됩니다.

공은 법원으로 넘어간 가운데, 구속과 불구속을 사이에 두고 법원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세간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