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개헌안 갈등 최고조…"협상 재개" vs "관제개헌"

사회

연합뉴스TV 개헌안 갈등 최고조…"협상 재개" vs "관제개헌"
  • 송고시간 2018-03-22 21:03:45
개헌안 갈등 최고조…"협상 재개" vs "관제개헌"

[뉴스리뷰]

[앵커]

정부 개헌안을 둘러싼 정치권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습니다.

여야 간 팽팽한 대치 속에 국회 내부의 개헌 협의체 구성 논의는 시작도 못하고 있습니다.

정영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번에도 여야의 반응은 명확하게 엇갈렸습니다.

4년 연임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대통령 개헌안에 민주당은 "대통령 스스로 권력을 내려놓으려는 겸손한 자세"라고 평가했습니다.

야당을 향한 압박도 이어갔습니다.

대통령 개헌안 발의까지 100시간도 채 남지 않은만큼 조건없이 즉시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우원식 / 민주당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중심의 국민 개헌을 위해 아무런 조건없이 협상에 임할 준비가 돼있습니다. 필요한 것은 야당의 전향적 자세입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분권형 대통령제의 전제조건으로 '총리 국회 추천제' 도입을 거듭 주장했습니다.

<김성태 / 한국당 원내대표> "결론은 제왕적 대통령제를 그대로 이끌어가겠다는 술책을 가지고 국민을 호도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의 개헌 불장난은 이제는 끝나야 합니다."

또, "청와대와 여당이 야당의 의견을 무시하고 개헌안을 발의하는 것은 독재적 발상"이라면서 "관제개헌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역시 "제왕적 대통령제를 분권형 대통령제로 전환하지 않는 이상 개헌이 불가능하다"고 못박았습니다.

권력구조 개편을 놓고 극명한 시각차를 드러내면서 아직 첫발도 떼지 못한 개헌 협의체 구성 여부는 갈수록 불투명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청와대 한병도 정무수석이 대통령 개헌안을 설명하기 위해 국회를 찾았지만 한국당과 평화당은 예방을 거부하며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영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