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B 결국 구속수감…자택 떠나 서울동부구치소로

사회

연합뉴스TV MB 결국 구속수감…자택 떠나 서울동부구치소로
  • 송고시간 2018-03-22 23:55:16
MB 결국 구속수감…자택 떠나 서울동부구치소로

[앵커]

구속영장이 발부됨에 따라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자택에서 영장을 집행할 예정인데요.

이 전 대통령은 이제 서울동부구치소로 이동해 수감됩니다.

서울동부구치소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조성흠 기자.

[기자]

네, 말씀하신 것처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됐습니다.

구속영장 발부 소식이 알려진 뒤로부터 이곳 서울동부구치소로 경력이 집결하고 있습니다.

검찰이 서울 논현동 이 전 대통령 자택에서 영장을 집행하면, 이 전 대통령은 자택을 떠나 이곳 서울동부구치소로 오게 됩니다.

서울중앙지검 사건 피의자는 통상 경기도 의왕시의 서울구치소에 수용되지만, 공범이자 결정적 진술을 한 김백준 전 기획관이 이미 수용돼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서울구치소에 있는만큼 경호 등의 문제로 두 명의 전직대통령을 한 곳에 수용하기 부담스러웠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현재, 동부구치소에는 비선실세 최순실씨와 김기춘 전 실장이 이미 수용돼 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 도착하면, 우선 교도관은 이름 등 인적 사항을 확인한 후 간단한 건강검진과 신체검사를 실시하고, 소지품은 모두 영치하게 됩니다.

이후 수의로 갈아입은 이 전 대통령은 왼쪽 가슴 부분에 수인번호를 달고 수용기록부 사진인 '머그샷'을 찍습니다

마지막으로 구치소 내 규율 등 생활 안내를 받은 뒤 의류 ·세면도구·침구 등을 들고 자신의 방으로 향하면 입소 절차는 모두 종료됩니다.

동부구치소는 이 전 대통령에게 전직 대통령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10㎡ 수준의 독방을 배정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이 전 대통령은 최장 20일간의 구속기한 동안 검찰의 추가 조사를 받게되는데요,

경호상의 문제 등으로 검찰에 소환되기보단 검사의 방문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까지 서울동부구치소에서 연합뉴스TV 조성흠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