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명박 구속에 정치권 온도차 "사필귀정" vs "정치보복"

정치

연합뉴스TV 이명박 구속에 정치권 온도차 "사필귀정" vs "정치보복"
  • 송고시간 2018-03-23 07:27:38
이명박 구속에 정치권 온도차 "사필귀정" vs "정치보복"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끝내 구속된 데 대해 정치권은 대체로 "당연한 결과"라는 입장을 냈습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참담하다"는 반응과 함께 사실상 정치보복으로 규정했습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해온 더불어민주당은 "법원의 결정은 국민의 뜻으로 깊이 존중한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의 혐의는 110억원 대의 뇌물, 350억원 대의 횡령 등 20여 개에 달한다며 구속은 불가피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 전 대통령은 이제 역사와 국민 앞에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의무라고 강조했습니다.

야당들도 영장발부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잇달아 발표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사법 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로 평가한다"고 밝혔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준엄한 법의 심판을 촉구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 구속을 사실상 정치보복으로 규정했습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부터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며 "다시는 정치보복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또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청와대는 그저 안타까울 뿐이라는 반응을 나타냈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스스로에게 가을서리처럼 엄격하겠다는 다짐을 깊게 새긴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준삼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