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방선거 초반부터 불법 얼룩…여론조작ㆍ가짜뉴스 몸살

사회

연합뉴스TV 지방선거 초반부터 불법 얼룩…여론조작ㆍ가짜뉴스 몸살
  • 송고시간 2018-04-05 21:38:30
지방선거 초반부터 불법 얼룩…여론조작ㆍ가짜뉴스 몸살

[뉴스리뷰]

[앵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표심을 왜곡하는 불법 행위가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임시전화를 수백대 개설해 여론조사를 조작한 사례도 있었는데요.

선관위는 특별팀을 구성해 집중 단속을 펼치고 있습니다.

팽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전남지역에서 시장에 도전하는 예비후보자 A씨의 선거 사무실 옥상입니다.

한쪽 구석에 전화회선이 어지럽게 엉켜있습니다.

<현장음> "12, 16, 20개 입니다."

전남 선거관리위원회의 조사결과 A씨는 임시전화를 무려 440여 개를 개설한 뒤 여론조사에 중복 응답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지지율을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실제로 10% 초반에 불과했던 A씨의 지지율은 한 달 사이에 2배 이상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지방선거를 두 달 앞두고 이 처럼 표심을 왜곡하는 불법 행위는 500건을 훌쩍 넘겼습니다.

유형별로 보면 기부 행위 등 금품과 관련된 적발이 190여 건으로 가장 많았고, 인쇄물·시설물을 이용한 사전 선거행위가 140여 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여론 조작과 가짜뉴스 등 허위사실 공표도 40여 건으로 지난 지방선거에 비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선관위는 앞으로 불법행위가 더 급증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3대 중대 선거범죄인 공천 관련 금품수수, 공무원의 선거 관여, 가짜뉴스에 강력히 대처할 방침입니다.

<차태욱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언론팀장> "위법성이 중대한 악의적인 가짜뉴스의 대해서는 과학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엄정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선관위는 선거운동방법에 대한 사항을 전화 '1390'에서 안내하고 있으며 불법 선거운동 신고는 관할 경찰서와 선관위에서 접수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