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댓글조작' 공방 격화…"개인일탈 vs 특검추진"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댓글조작' 공방 격화…"개인일탈 vs 특검추진"
  • 송고시간 2018-04-18 12:04:37
[뉴스포커스] '댓글조작' 공방 격화…"개인일탈 vs 특검추진"

<출연 :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ㆍ김용남 전 자유한국당 의원>

남자유한국당이 드루킹 사태와 김기식 금융원장 사태에 대응해 국회 본청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습니다.

민주당은 '드루킹 사태'에 본인들도 피해자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드루킹이 폐쇄했던 자신의 블로그를 공개 상태로 전환해 그 배경이 주목됩니다.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용남 전 자유한국당 의원과 함께 정치권 이슈 짚어봅니다.

<질문 1> 드루킹 사태와 김기식 금융원장 사태에 한국당이 국회 본청 앞에 천막을 치고 무기한 천막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한국당은 이 자리에서 "헌정을 유린한 국기문란사태를 끝장내고 제왕적 대통령제를 종식 시키겠다"며 의지를 다지기도 했는데요. 이번 사태들, 물론 모두 엄중한 사안이긴 합니다만 그렇다고 쳐도 상당한 강경대응인데요. 자유한국당이 천막농성까지 돌입한 배경, 뭐라고 보세요?

<질문 1-1> 홍준표 대표, 드루킹 사태를 제대로 밝히지 않으면 "국회를 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는데요. 사실 추경, 개헌 등 시급한 정치현안이 산적해있는 상황에서 이러 홍대표의 발언, 국민들이 어떻게 들을까요?

<질문 1-2> 한국당은 드루킹 사태와 김기식 사태 진상조사를 위한 특검법을 발의하고 추미애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 앞에 석고대죄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나섰는데요. 이런 자유한국당의 대여공세,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이번 드루킹 사태에 대해 "대통령 연루까지 의심되는 19대 대선 불법여론조작 게이트"라며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주장하고 나섰는데요. 특히 지난 대선 당시 논란이 됐던 "문재인 대선캠프 대외비 문건"이 드루킹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검찰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했습니다. 이런 안 위원장의 행보는 어떻게 보십니까? 드루킹과 문캠프 연관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세요?

<질문 3> 이런가운데 국회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한 '평화와 정의'가 특검 도입에서 한목소리를 낼 것 인지도 관심인데요. 평화당은 "검찰 수사가 미진 한 경우 특검 도입을 요구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정의당은 여전히 판단 유보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거든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4> 민주당은 드루킹 사태와 관련해 "따지고 보면 우리들도 피해자"라는 주장을 펴고 있는데요. 이런 민주당의 주장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5> 청와대 역시 드루킹이 추천한 인사를 백원우 민정비서가 만난 것은 인사검증 때문이 아니라 '협박' 조사를 위해서였다며 이틀째 해명에 나섰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협박 조사를 굳이 청와대 민정비서관까지 나서야 했는지, 의문이라는 지적이 많은데요?

<질문 5-1> 드루킹 추천인사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당일 면담은 협박 사건 조사가 아니라 인사 검증을 위한 자리였다고 밝혔는데요. 이 때문에 진실공방까지 일고 있거든요. 누구 이야기가 맞는 걸까요?

<질문 6> 이런 가운데 드루킹이 폐쇄했던 자신의 블로그를 어제 공개 전환했습니다. 이를 두고 해석들이 분분한데요. 이유가 뭐라고 보세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