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승부수' 띄운 김정은…회담 앞서 핵ㆍICBM '포기'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승부수' 띄운 김정은…회담 앞서 핵ㆍICBM '포기'
  • 송고시간 2018-04-21 18:30:45
[뉴스초점] '승부수' 띄운 김정은…회담 앞서 핵ㆍICBM '포기'

<출연 :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ㆍ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국, 미국과의 잇단 정상회담을 앞두고 핵 실험과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 중단이라는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이 이번에는 이뤄질 수 있을 거란 긍정적 전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시간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안보전략실장,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 두 분 모시고 관련 내용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핵과 ICBM 실험중단, 핵 실험장 폐쇄, 경제주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노동당 전원회의 결과를 조선중앙TV를 통해서도 발표했습니다. 북한 주민들에게도 비핵화 의지를 공식적으로 알렸다라고 볼 수 있는 건가요?

<질문 2>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조금 더 자세히 뜯어보겠습니다. 핵을 전쟁무기화 하는데 성공했고, 검증됐기 때문에 이젠 로켓 발사도 필요 없고, 핵실험장도 자기 사명을 마쳤다고 했는데요. 그러니까 이미 북한은 핵탄두 소형화와 미국까지 도달하는 ICBM 능력까지 완전 갖추었다는 겁니까?

<질문 3> 이에 더해 김 위원장은 최근 한반도에 부는 평화적 기류는 그동안 핵-경제 병진 노선을 완성했기 때문이라는 논리를 폈습니다. 내부 단결을 위한 수사에 불과한 걸까요?

<질문 4> 북한이 오늘부터 풍계리 핵 실험장을 폐쇄한다고 발표는 했지만, 실제 폐쇄 수순에 들어갔는지, 언제쯤 실험장 폐쇄가 완료가 되는지는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국제사회로부터 검증을 받기 위해서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찰을 북한이 받아들일 가능성 있을까요?

<질문 5> 오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첫 만남부터 남북정상회담의 주요 장면이 전 세계에 생중계됩니다. 이번에는 평양이 아닌 판문점 우리 측 지역에서 회담이 이뤄지는 만큼, 기존엔 보지 못했던 많은 장면들도 연출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6> 북한이 핵 실험장을 폐쇄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남북정상회담에서는 종전 선언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종전선언, 간단하게 말하자면 전쟁을 종료한다는 거죠?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