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 뒤늦게 댓글ㆍ공감 클릭제한…미봉책 불과

사회

연합뉴스TV 네이버 뒤늦게 댓글ㆍ공감 클릭제한…미봉책 불과
  • 송고시간 2018-04-25 21:19:07
네이버 뒤늦게 댓글ㆍ공감 클릭제한…미봉책 불과

[뉴스리뷰]

[앵커]

드루킹 댓글 조작 논란과 관련해 열흘 넘게 침묵으로 일관해오던 네이버가 클릭할 수 있는 댓글 공감수를 제한하는 등 댓글 정책을 개선하기로 했는데요.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이 기자입니다.

[기자]

네이버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정치권으로부터 댓글로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는 질타를 받았습니다.

이후 순공감순으로 댓글 정렬을 바꾸는 등 2004년부터 세 차례나 정책을 개선했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고쳐지지 않은 탓에 댓글 조작까지는 막지 못했습니다.

<이해진 / 네이버 전 이사회 의장> "굉장히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과하실겁니까?) 일이 벌어진 거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네이버는 드루킹 사건으로 포털 책임 논란이 커지자 당장 조치 가능한 개편안들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계정 하나로 같은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는 최대 3개로 줄이고, 댓글에 누를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도 하루 50개로 제한했습니다.

연속해서 댓글을 작성할 때 시간 간격을 기존의 10초에서 60초로 늘렸고, 공감·비공감을 누를 때도 10초 간격을 두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처럼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아웃링크' 전환 등의 근본적인 개선책은 빠졌습니다.

전문가들은 불법으로 아이디를 사거나 새로운 매크로 프로그램을 동원하면 댓글 조작은 여전히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김승주 / 고려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어떤 방법이 나오면 우회해서 조작하려는 기술이 또 나오기 마련이거든요. 네이버도 계속 노력해야할 것이고요…"

반면, 다음은 이번달 중순부터 한 기사에 같은 댓글을 도배하는 사용자에게 24시간 동안 댓글 작성을 금지하는 등의 강력한 방안을 적용했습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