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판문점 선언' 총력지원…'남북협력 입법' 탄력

사회

연합뉴스TV 與 '판문점 선언' 총력지원…'남북협력 입법' 탄력
  • 송고시간 2018-04-29 20:23:41
與 '판문점 선언' 총력지원…'남북협력 입법' 탄력

[뉴스리뷰]

[앵커]

여당은 4·27 남북 정상회담의 성과를 뒷받침하기 위한 총력 지원에 나섰습니다.

남북 교류와 경제협력을 촉진하는 방안도 강력히 추진키로 했습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이번 판문점 선언이 한반도 정세의 중대 전환점이 될 거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여당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이미 '판문점 선언' 이행을 뒷받침하기 위한 각종 지원 방안에 대한 검토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집권여당으로서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과제들이 순조롭게 이행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비준 작업 뿐 아니라 이 선언에 담긴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 활성화' 방안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원내 관계자는 먼저 학술이나 체육부문에서의 민간교류 활성화가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20대 국회들어 대거 발의된 남북교류협력 관련법 논의에도 탄력이 붙을지 주목됩니다.

현재 국회에는 남북접촉을 승인제에서 사후신고제로 바꾸고, 남북교역·협력사업을 제3국에서도 가능하도록 명시하며, 경제외적 이유로 발생한 남북경협 손실을 지원하는 골자로 한 관련법 개정안이 계류돼 있습니다.

한국당을 제외한 모든 여야정당이 이번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거나 긍정적으로 평가한 만큼 입법 전망은 비교적 밝다는 관측이 많습니다.

최근 잇달아 터진 악재에 곤혹스러워했던 민주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지방선거 승리에 대한 기대감에 다시 부푼 모습입니다.

연합뉴스TV 이준삼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