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정치 쟁점화

사회

연합뉴스TV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정치 쟁점화
  • 송고시간 2018-04-30 21:14:50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정치 쟁점화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과 여권이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추진하고 나서자 야당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회 동의가 필요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인데요.

정영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민주당은 판문점 선언의 중단없는 이행을 위한 국회 비준동의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원식 / 민주당 원내대표> "판문점 선언이 불가역적이며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 제반 제도화에 앞장설 것이며 필요하면 국회 비준도 검토하겠습니다."

평화당과 정의당도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필요성을 거론해 힘을 보탰습니다.

하지만 한국당은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구체적인 성과가 없었고 오히려 과거 합의보다 후퇴했다면서 공세수위를 끌어올렸습니다.

<김성태 / 한국당 원내대표> "국회 절차를 구하는 협의조차 한번 없이 국회비준 운운하는 것은 대의기관인 국회를 무시해도 이만저만 무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바른미래당도 절차상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김동철 /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대통령이) 비준해놓고 나서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것은 본말이 전도되고 적어도 절차에 관해서 큰 흠결을 문재인 대통령 스스로 자초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속한 비준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정치권이 양분되면서 진통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정영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