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월 국회' 공방전…與 "방탄 국회" vs 野 "특검 막기"

정치

연합뉴스TV '5월 국회' 공방전…與 "방탄 국회" vs 野 "특검 막기"
  • 송고시간 2018-05-02 12:12:00
'5월 국회' 공방전…與 "방탄 국회" vs 野 "특검 막기"

[앵커]

여야는 5월 임시국회 첫날부터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일방적으로 국회를 소집한 것은 방탄 전술이라고 비판했고, 한국당은 민주당의 특검 수용을 거듭 촉구하며 압박을 가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나재헌 기자.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방탄 전술'로 5월 국회에서 처리해야할 추경과 민생 법안들이 시들어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4월 국회는 한국당의 보이콧으로 단 하루도 열리지 못 했다"며 "한국당은 민생과 추경에 관심조차 없는 듯 하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어 "한국당이 5월 국회를 일방적으로 소집한 것은 홍문종, 염동열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막기 위한 방탄 전술"이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이 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을 막기 위해 5월 국회를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어떻게 해서라도 특검만은 피해가려는 민주당의 속내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민주당이 특검을 수용한다면 5월 임시국회에서 민주당이 주장하는 염동열-홍문종 의원의 체포동의안도 처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 역시 "민주당의 청년 권리당원도 특검도입을 주장하고 있다"며 민주당 압박에 가세했습니다.

[앵커]

일각에서 제기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을 두고도 공방이 오갔다고 하는데요.

이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앞서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의 지속적인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의 언론 기고가 문제가 된 것인데요.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우려했던 일이 현실화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핵 없는 한반도라는 판문점 선언이 주한미군 철수와 핵우산 철폐를 의미했던 것은 아닌지 국민에게 답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도 "북한이 주장하지도 않는 미군 철수를 대통령 특보라는 사람이 언급했다"며 문 특보의 해임을 촉구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민주당은 진화에 나섰습니다.

추미애 대표는 "평화협정이 체결돼도 주한미군의 국내 주둔이 필요하다는 확고한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추 대표는 "6.15 남북 공동선언에서도 주한미군은 국내에 계속 주둔해야 한다는 양정상간의 양해가 있었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어 "주한미군은 계속 주둔해야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