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한 "南 맥스선더훈련 도발…고위급회담 무기한 연기"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한 "南 맥스선더훈련 도발…고위급회담 무기한 연기"
  • 송고시간 2018-05-16 07:46:24
[뉴스초점] 북한 "南 맥스선더훈련 도발…고위급회담 무기한 연기"

<출연 : 양무진 북한대학교대학원 교수>

전해드린 대로 북한이 오늘로 예정됐던 남북 고위급회담을 전격 중지하겠다고 통보해왔습니다.

한미 공군의 연합공중훈련, '맥스선더' 훈련을 문제 삼았는데요.

양무진 북한대학교대학원 교수 모시고 북한의 의중이 무엇인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북한의 급작스런 고위회담 무기한 연기 통보,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오늘 오전 3시께 송고한 보도에서 급작스럽게 통보했는데요. 회담이 10시간도 남겨놓지 않은 시점에 이렇게 새벽시간에 급하게 발표한 이유를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2> 북한은 한미 공군의 대규모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 훈련을 비난하며 이유를 밝혔는데요. 문제는 이 훈련이 이미 지난 11일부터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왜 지금에서야 이런 통보를 한 걸까요?

<질문 2-1> 통일부는 "협의 과정에서 연합훈련을 문제 삼는 분위기는 전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는데요. 납득하기 어렵다는 분위기도 없지 않은데요?

<질문 3> 북한은 이번 맥스선더 훈련을 두고 "판문점 선언에 대한 노골적인 도전이며 한반도 정세 흐름에 역행하는 고의적인 군사적 도발"이라고 규정했는데요. 맥스선더 훈련은 어떤 것 인가요?

<질문 4> 이어 고위급회담이 중단되게 된것을 두고 남조선당국에 그 책임이 있다라고도 말하며 우리정부에 전적으로 그 책임을 전가했는데 이러한 북한의 속내는 무엇일까요?

<질문 5> 또한 주목해야할 내용이 '인간쓰레기들까지 국회 마당에 내세워…'라고 언급했는데요. 이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질문 6> 북한은 북미회담도 숙고해야 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북미정상회담 개최도 불투명한 겁니까?

<질문 6-1> 일각에서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기도 하는데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