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전두환 회고록 논란 속 이 총리 '진실규명' 강조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전두환 회고록 논란 속 이 총리 '진실규명' 강조
  • 송고시간 2018-05-18 17:30:50
[뉴스1번지] 전두환 회고록 논란 속 이 총리 '진실규명' 강조

<출연 :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ㆍ이경환 한국당 부대변인ㆍ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

정세균 국회의장이 오늘 밤 9시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한 국회 본회의를 소집했습니다.

그러나 이 시간 현재 여야 협상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한편 한반도 정세가 중대 고비를 맞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안보 문제를 두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시간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이경환 한국당 부대변인,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 세분 모시고 정국 현안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광주에서는 5·18 민주화운동 38주년 기념행사가 거행됐습니다. 이번 기념식에는 이낙연 총리가 참석해 "책임져야 할 사람이 사실을 왜곡하고 광주의 명예를 훼손했다"면서 철저한 진실 규명을 다짐했습니다. 최근 재판에 넘겨진 전두환 전 대통령의 회고록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2> 북한의 태도 돌변으로 남북관계가 냉각되고, 북미대화 전망이 불확실해지는 등 한반도 정세가 긴장국면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이 미국 정부와 의회에 7가지 요구사항이 담긴 서한을 보내겠다고 발표해 민주당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2-1>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을 이유로 남북고위급 회담을 무기 연기시키면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의 국회 강연도 문제삼고 나섰습니다. 이를 놓고도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이는데요, 청와대 게시판에도 찬반 논란이 뜨겁습니다. 자칫 남남갈등까지 우려되는데요?

<질문 3> 오늘 밤 9시에 드루킹 특검법과 추경안을 처리하기 위한 국회 본회의가 예정돼 있습니다. 하지만 여야가 여전히 절충에 난항을 겪고 있어 과연 동시 처리될 수 있을지 의문인데, 각당의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 4> 지방선거 얘기 좀 해보겠습니다.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한국당 김문수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 가능성을 열어놓는 듯한 언급을 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박원순 시장에 대항하려면 '자신으로 단일화' 해야 한다는 입장인 듯한데, 단일화 가능성을 어떻게 보세요?

<질문 4-1> 바른미래당에선 노원병에 이어 송파을 재선거 공천을 놓고 내홍을 겪는 모습입니다. 안철수 위원장 측은 손학규 위원장의 전략 공천을 주장하고 유승민 대표 측은 경선을 주장하는데, 정작 손학규 위원장은 "쓸데없는 소리"라고 일축했어요. 어떻게 정리될까요?

지금까지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이경환 한국당 부대변인,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