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드루킹 특검' 역대 13번째…문재인 정부 첫 특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드루킹 특검' 역대 13번째…문재인 정부 첫 특검
  • 송고시간 2018-05-21 16:43:53
[뉴스1번지] '드루킹 특검' 역대 13번째…문재인 정부 첫 특검

<출연 : 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ㆍ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국회가 파행 50여일만에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역대 13번째 특검인 이번 드루킹 특검이 과연 관련된 의혹을 모두 해소시킬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편 여야는 24일 정부개헌안 처리와 국회 하반기 의장단 구성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시간 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 김우석 미래전략개발연구소 부소장 두분 모시고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국회가 오늘 본회의를 열고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동시에 통과시켰습니다. 우선 그간 여야 협상 과정에서 우여곡절도 참 많았는데요. 총평을 부탁드립니다.

<질문 2>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조작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이번 특검은 역대 13번째이자 문재인 정부 들어 첫 특검인데요. 그간 부실수사니 증거인멸이니 논란이 적잖았는데 이번 특검은 논란을 피해갈 수 있을까요?

<질문 2-1>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 비서관이 드루킹을 대선 전 4차례 만났고, 이 과정에서 사례비도 받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자체 조사 결과 부적절한 정탁이나 거래는 없었고 사례금도 상식적인 수준이라 조사를 종결했습니다. 오늘 임종석 실장이 대통령에게 보고를 했고 대통령은 있는 그대로 국민에 설명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2> 김경수 경남지사 예비후보의 연루 여부를 놓고 드루킹과 김 후보간에 진실공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과연 선거 전에 진실이 가져질 수 있을지, 지방선거 최대 승부처의 하나인 경남지사 선거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합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 자유한국당 홍문종 염동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습니다. 방탄국회 논란이 불가피할 것 같은데요, 투표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4> 국회법상 임기 만료 5일 전에 새 국회의장을 선출하게 되어있지만, 여야 각당의 셈법이 달라 시한 내에 원구성이 이뤄질지 불투명해보입니다. 두분께서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5> 지방선거를 눈앞에 두고 바른미래당이 서울 송파을 재선거 공천 문제로 집안싸움이 계속되고 있어 어수선한 상황입니다. 특히 합당 주역인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유승민 공동대표의 충돌이 표면화하고 있는데요. 양측이 양보없이 대립하는 이유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6> 경찰이 전두환 전 대통령과 노태우 전 대통령에 대한 경비 인력을 내년까지 완전히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두 전직 대통령에 대햔 경호를 중단하라는 국민청원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건데요.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