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대차그룹 분할ㆍ합병안 철회…"보완해 다시 추진"

경제

연합뉴스TV 현대차그룹 분할ㆍ합병안 철회…"보완해 다시 추진"
  • 송고시간 2018-05-22 09:36:59
현대차그룹 분할ㆍ합병안 철회…"보완해 다시 추진"

[앵커]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을 일단 철회했습니다.

국내외 의결권자문사들의 반대에 부딪힌 것으로 해석됩니다.

오는 29일 예정된 임시 주주총회도 취소됐는데 현대차는 분할합병 안을 보완한 뒤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의결권자문사들의 반대에 직면했던 지배구조 개편안을 결국 철회했습니다.

지난 3월말 구조개편안을 발표한 뒤 2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이런 결정을 내린 겁니다.

현대차는 "여러 주주 분들 및 시장과의 소통도 많이 부족했음을 절감했다"며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보완해 개선토록 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개편안의 핵심은 현대모비스의 모듈·AS부품 사업을 분할해 이를 글로비스에 흡수합병하는 겁니다.

이를 두고 현대차는 전문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순환출자를 끊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해왔습니다.

그러나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합병 방안이 총수의 지배권 강화를 위한 것이라는 등의 해석을 내놓으며 반대를 권고하고 나섰고 결국 이런 기류가 개편안의 철회 배경으로 분석됩니다.

<홍순탁 /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실행위원> "이번 합병이 공정하지도 않고 목적도 불분명하다고 의견을 냈기 때문에 아마 (주주총회) 표결에 들어간다면 해외 연기금들도 그 의견에 따랐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는 개편안과 관련한 설명이 부족했던 점을 사실상 시인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 "존속 모비스에 대한 시장에 대한 기대치를 우리가 좀 부족하게 설명한 부분들이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도 하는 겁니다."

이어 "현대모비스, 글로비스 양사 이사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