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특검ㆍ추경 넘었지만 개헌ㆍ원구성 '전선 이동'

사회

연합뉴스TV 특검ㆍ추경 넘었지만 개헌ㆍ원구성 '전선 이동'
  • 송고시간 2018-05-22 18:23:30
특검ㆍ추경 넘었지만 개헌ㆍ원구성 '전선 이동'

[뉴스리뷰]

[앵커]

여야가 어렵사리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경안을 처리했지만 이번에는 대통령 개헌안과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문제가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여야 간 주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진통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정영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여야 원내대표가 극적으로 손을 맞잡은지 며칠 지나지 않았지만 또다시 냉기류가 흐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대통령 개헌안과 후반기 원구성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민주당은 24일 본회의를 열어 대통령 개헌안을 처리하고 후반기 국회를 담당할 신임 국회의장도 선출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헌법상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의 의결시한이 24일까지이고, 정세균 국회의장의 임기는 29일 종료되기 때문입니다.

<홍영표 / 민주당 원내대표> "이 두 안에 대해서 국회는 법정의무기일을 준수해야 할 책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 문제에 대해서 야당이 관심이 없거나 소극적인 태도를…"

하지만 야당의 반발이 거셉니다.

일단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등 야3당 교섭단체는 대통령에게 '개헌안' 자진철회를 건의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김성태 / 한국당 원내대표> "국회 차원의 개헌안을 만드는데 대통령께서 대통령 개헌안을 국회에서 표결처리 하기보다는 철회해 주기를 요청하는 그런 청원을…"

후반기 의장단 선출을 놓고서도 한국당은 전반기 의장단 임기 만료일이 아닌 원구성 협상 당일 의석 수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6월 재보선 결과에 따라 원내 1당이 바뀔 수 있는만큼 지방선거 이후에 국회의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야의 주장이 이처럼 팽팽히 맞서면서 개헌과 원구성 문제는 정국의 또다른 뇌관이 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정영빈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