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고도 당하는 보이스피싱 3단계 대응법…'의심-전화끊고-사실확인'

사회

연합뉴스TV 알고도 당하는 보이스피싱 3단계 대응법…'의심-전화끊고-사실확인'
  • 송고시간 2018-05-24 09:05:18
알고도 당하는 보이스피싱 3단계 대응법…'의심-전화끊고-사실확인'

[앵커]

보이스피싱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범죄지만 피해는 여전한데요.

사기범들이 피해자의 심리를 단계적으로 압박해 꼼짝없이 돈을 보낼 수밖에 없도록 만들기 때문인데요.

관계당국은 3단계 대응법을 반드시 숙지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황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보이스피싱 사기범 A씨> "서울지검 00 수사관이에요. 명의도용 사건 관련해서 몇가지 확인 차 연락드렸어요."

만약 이러한 전화를 받았다면 어떻게 대응하게 될까요.

보이스피싱 사기수법은 이미 익숙한 듯 보이지만 막상 수사기관을 사칭한 전화를 받으면 긴장되기 십상입니다.

의심은 하면서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순간적으로 판단이 흐려지는 겁니다.

금융감독원과 경찰청은 이러한 심리를 악용한 단계별 사기수법을 분석해 공개했습니다.

피해자에게 접근해 심리적 압박을 주고, 주변 도움을 차단하게 만든 뒤 다시 안심시키면서 계좌 현황을 파악합니다.

심지어 은행 창구 직원의 피싱 확인을 회피하라는 지시까지 내립니다.

<보이스피싱 사기범 B씨> "주위잡음이 너무 많이 섞인다거나 제3자의 목소리가 섞인다거나 대화를 하실 수가 없습니다. 법정에서는 본인 육성만이 증거자료 용도예요."

이는 주로 정부기관을 사칭하거나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유형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계당국은 범죄에 연루됐다는 등의 전화가 오면 일단 '의심'하고 상대의 신분을 파악해 '전화를 끊은 뒤'에 해당기관의 대표번호로 전화해 '사실관계를 확인'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면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인 1332로 문의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연합뉴스TV 황정현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