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한, 핵실험장 폐기…"만탑산 흔드는 굉음 들려"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한, 핵실험장 폐기…"만탑산 흔드는 굉음 들려"
  • 송고시간 2018-05-24 22:22:36
[뉴스초점] 북한, 핵실험장 폐기…"만탑산 흔드는 굉음 들려"

<출연 : 연합뉴스TV 정치부 김혜영 기자>

북한이 풍계리의 핵실험장을 폭파해 폐기했습니다.

사실상 북한이 첫 번째 비핵화 조치를 단행한 것인데요.

김혜영 기자와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김 기자, 우선 북한이 핵실험장을 폐기한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주시죠.

<질문 2> 이같은 상황은 남한과 미국 영국을 포함한 국제기자단이 모두 지켜보는 가운데 이뤄졌는데요. 현장에서 취재진들을 대상으로 한 브리핑도 있었다고요?

<질문 3> 당시 폭파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짚어보려고 하는데요. 일단 2번 갱도가 처음으로 폭파가 됐는데, 그 때 상황 좀 설명해주시죠.

<질문 4> 근데 북한의 갱도가 총 4개이지 않습니까. 근데 왜 1번 갱도에 대한 소식은 없는 걸까요.

<질문 5>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이 사실상 첩첩산중이어서, 통신도 제대로 터지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지금 이 상황은, 어떻게 실시간으로 전달이 된건가요?

<질문 6> 그렇다면 오늘 밤에는 관련 영상이 추가로 나올 가능성은 없을까요?

<질문 7> 앞서 정부에서도 비핵화와 관련한 첫 조치라고 반응을 낸 바 있는데요. 그 의미에 대해서 어떤 평가들이 나오고 있습니까.

<질문 8> 풍계리 핵실험장 자체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시 짚어보겠습니다. 그동안 6차례 핵시험이 모두 이 곳에서 진행됐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장소인지 설명해주시죠.

<질문 9> 사실 오늘까지도 북미간 신경전이라고 할까요, 그런 기류가 있었는데 이번 비핵화 조치가 북미회담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