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럼프 만난 문대통령, 김 위원장과 핫라인 통화 언제

사회

연합뉴스TV 트럼프 만난 문대통령, 김 위원장과 핫라인 통화 언제
  • 송고시간 2018-05-24 22:38:43
트럼프 만난 문대통령, 김 위원장과 핫라인 통화 언제

[뉴스리뷰]

[앵커]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이제 북한과 직접 대화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과의 첫 핫라인 통화가 언제 이뤄질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팽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1박 4일간의 빡빡한 방미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새벽 시간 서울공항에 도착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미국의 대화의지를 재확인하고 북미정상회담의 원활한 진행에 최선을 다하기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윤영찬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양국 정상은 판문점 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했던 종전선언을 북미정상회담 이후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단독회담을 통해 미국의 입장을 듣고온 만큼 이제 북한에 대한 중재와 대화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문 대통령이 남북대화 재개 시점을 내일 끝나는 한미 군사훈련 이후로 언급한 것을 고려하면 이르면 주말 남북이 공식 접촉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관심은 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첫 핫라인 통화가 언제 이뤄지느냐입니다.

이르면 주말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 청와대에서는 아직 상황을 낙관해선 안된다는 신중론이 여전합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일정이 조율된 것은 없다"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