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라이브 이슈] 북미정상회담 전격 취소…북 "문제 풀 용의"

정치

연합뉴스TV [라이브 이슈] 북미정상회담 전격 취소…북 "문제 풀 용의"
  • 송고시간 2018-05-25 09:02:43
[라이브 이슈] 북미정상회담 전격 취소…북 "문제 풀 용의"

<출연 : 임성준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가시권에 들어왔던 북미정상회담이 무산됐습니다.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자마자 나온 취소 소식이어서 더욱 충격을 주고 있는데요.

이 시간 임성준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6월 12일로 예정돼 있던 북미 정상회담 전격 취소를 밝혔습니다. 기습적인 발표였습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 앞으로 쓴 공개서한을 공개했는데요. 먼저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1-1> 트럼프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그것도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시작한 날 취소를 발표한 실제 배경이 궁금한데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은 서한에 "회담과 관련해 마음을 바꾸게 된다면 주저 말고 전화하거나 편지해달라"고 여지를 남겼습니다. 뒷문을 열어둔 이유가 궁금한데요?

<질문 3> 북미회담 취소의 결정적인 배경에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펜스를 아둔한 얼뜨기라고 원색적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는데요?

<질문 3-1>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북한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 인물입니까?

<질문 4> 이런 가운데 북한의 첫 반응이 나왔는데요.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미국과 아무때나 마주앉아 문제 풀 용의가 있다.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했는데요. 어떻게 해석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5> 트럼프가 북미회담을 취소하기 전에 북한이 풍계리에 있는 핵실험장을 폐기했습니다. 불과 8개월 전만 하더라도 수차례 미사일을 발사하던 북한이 처음으로 핵 실험장을 공개하고 비핵화 조치까지 단행했는데요. 이곳을 폐쇄하는 것이 북한에게 어떤 의미일지 궁금합니다.

<질문 6> 북미관계가 다시 한 치 앞을 알 수 없게 되면서 북한도 폐기한 핵 실험장을 또 다시 복원하지 않을까 염려되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해오지 않았습니까. 북미회담 취소 소식을 듣고 당혹스러웠을 것 같은데요. 북미회담 취소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현재 어떤 입장을 내놨습니까?

<질문 7-1> 그동안 중재자 역할을 해온 문 대통령이 앞으로 어떻게 할 것으로 예상하시는지?

<질문 8> 일각에서는 한국 정부가 이런 기류를 사전에 감지 했는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미국이 북미회담 취소를 발표하기 전에 한국 정부와 상의하지는 않았으리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남북 정상이 핫라인 통화를 언제하냐를 가지고 기대감을 모으고 있었는데요. 그럼 핫라인 통화 가능성은 어떻게 보시는지?

<질문 10> 중국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적인 북미 정상회담 취소가 중국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10-1> 북미회담 취소로 인해 앞으로 중국의 입지가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질문 11> 북미회담이 전격 취소되면서 한반도 안보 기상에도 영향이 끼쳐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군 당국은 회담 취소 이후 북한이 거칠게 반응할 수 있다고 보고 차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한반도의 정세 어떻게 돌아갈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네. 지금까지 임성준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ㆍ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