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숨고르기 나선 정부ㆍ노동계…사회적 대화 정상화할까

사회

연합뉴스TV 숨고르기 나선 정부ㆍ노동계…사회적 대화 정상화할까
  • 송고시간 2018-06-14 21:29:52
숨고르기 나선 정부ㆍ노동계…사회적 대화 정상화할까

[뉴스리뷰]

[앵커]

내년도 최저임금을 심의·의결하는 최저임금위원회의 오늘(14일) 첫 전원회의가 노동계의 불참으로 연기됐습니다.

양대 노총은 최저임금법 개정안에 대해 헌법소원을 낼 예정이었지만 이 또한 연기했는데요.

노정간 물밑 접촉이 이뤄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조성혜 기자입니다.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을 심의·의결하는 최저임금위원회의 첫 전원회의가 연기됐습니다.

앞서 공익위원들은 근로자위원들의 심의 참여를 촉구하면서 회의를 예정대로 열 것을 주장했지만 결국 미뤄졌습니다.

최저임금위 관계자는 "노동계가 불참한 상황에서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저임금법 개정안에 극렬 반대해온 노동계는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지만, 이 역시 갑자기 연기했습니다.

최저임금 산입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의 최저임금법 개정안을 두고 갈등을 빚어오던 노정이 호흡을 조절하는 모습입니다.

이를 두고 법정시한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최저임금위원회를 비롯한 사회적 대화기구 정상화를 위한 노정간 물밑 접촉의 결과가 아니겠느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김영주 / 고용노동부 장관> "노사정 대화를 정상화하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본부에서는 저부터 전직원이 노사를 만나 이해를 구하고 설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다만 최저임금위는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를 더는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오는 19일에는 노동계가 불참하더라도 첫 전원회의를 열기로 한 상태입니다.

연합뉴스TV 조성혜입니다.

seonghye.ch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