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힘실리는 문 대통령 중재외교…남북관계도 '속도'

정치

연합뉴스TV 힘실리는 문 대통령 중재외교…남북관계도 '속도'
  • 송고시간 2018-06-14 22:15:49
힘실리는 문 대통령 중재외교…남북관계도 '속도'

[앵커]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킨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외교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14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만났는데요.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향후 한반도 비핵화 과정을 주도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팽재용 기자입니다.

[기자]

북미정상회담이 끝난 뒤 곧바로 한국을 방문한 폼페이오 장관.

청와대를 예방한 자리에서 북미정상회담을 성사시킨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부터 표시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 미국 국무장관> "대통령님께서 남북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주최하셨기 때문에, 그런 노력이 없었다면 북미정상이 만나서 성공적으로 회담을 가질 기반이 마련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비핵화를 이행하는 과정에서도 문 대통령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관계가 돈독하기 때문에 북한의 비핵화나 남북 관계 발전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긴밀히 협의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미국의 요청에 문 대통령도 화답했습니다.

남북의 신뢰관계를 통해 비핵화를 앞당기고, 북미 관계도 발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의겸 /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가 선순환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그리고 확실한 비핵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남북관계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합의한 고위급 회담 외에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직접소통이 강화될 수도 있다는 전망입니다.

문 대통령의 가을 평양방문 이전에 세 번째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