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트럼프, '한미훈련 중단 카드' 꺼낸 이유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트럼프, '한미훈련 중단 카드' 꺼낸 이유는?
  • 송고시간 2018-06-15 11:00:11
[뉴스포커스] 트럼프, '한미훈련 중단 카드' 꺼낸 이유는?

<출연 :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ㆍ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이 성실히 비핵화 조치에 나선다면 군사 압박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사실상 수용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언론들이 오는 8월로 예정된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 중단 방침이 발표될 거라고 전했습니다.

한미연합훈련 중단이 구체화되는 모습인데 관련 내용, 전문가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김현욱 국립외교원 교수,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 나와 주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문재인 대통령이 사실상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의 이러한 조치에 대해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한미가 양국 간 연합훈련을 두고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친 트럼프 정부 성향의 폭스뉴스는 정부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8월 한미연합훈련이 취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고, 프랑스 AFP통신은 대규모 한미연합훈련이 무기한 중단된다고 보도했습니다. 한미연합훈련 중단 범위와 수위, 기간이 어느 정도가 될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주한미군 철수 문제까지 논의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질문 3-1> 트럼프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주한미군 철수 문제를 결정할 수 있나요?

<질문 4> 폼페이오 장관이 방한 중에 했던 말 중 주목할 대목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5> 미국 CBS 방송은 대북제재와 관련해서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의 입장이 같지 않은 것 같다는 보도를 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핵무기가 더이상 위협요인이 아니라는 확신이 들 때' 트럼프 대통령의 표현대로 '비핵화가 20% 정도 됐을 때' 비핵화가 완성되기 전이라도 어느 정도 구체적 성과가 있다면 단계별 보상도 가능하다는 점을 시사한 반면, 폼페이오 장관은 단계별 제재 완화 가능성을 일축, '선 완전한 비핵화-후 제재 완화'를 양보하지 않으려 했다는 건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6> 중국에 이어 러시아까지 대북제재 조기 완화를 주장하면서 앞으로 대북 제재 공조에 균열이 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요?

<질문 7> 중국을 방문한 폼페이오 장관은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하지 못할 위험이 아직 존재한다"며 대북제재 완화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으로 중국이 어떤 행보를 보일 거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