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9월부터 아동수당 지급…20일부터 신청하세요

경제

연합뉴스TV 9월부터 아동수당 지급…20일부터 신청하세요
  • 송고시간 2018-06-18 12:34:05
9월부터 아동수당 지급…20일부터 신청하세요

[앵커]

만6세 미만 아동이 있는 가정에 월 10만원을 지급해주는 아동수당이 9월부터 시행됩니다.

이때 아동수당을 받으려면 모레(20일)부터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할 때 알아둬야 할 점들, 김지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아동수당 신청이 20일부터 시작됩니다.

아동수당 지급일은 매달 25일로 정해졌으며, 첫 번째 수당은 추석 연휴 영향으로 9월21일 지급될 예정입니다.

아동수당 수급 대상인 만6세 미만 아동을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나 대리인은 20일부터 아동의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해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됩니다.

수당 신청을 할 수 있는 보호자와 대리인은 친족,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아동이 입소해 있는 시설 종사자 등입니다.

아동수당은 신청한 달의 급여분부터 지급되는데, 제도가 시행되는 9월부터 아동수당을 받으려면 9월 말까지는 신청해야 합니다.

신생아의 경우 출생 후 60일 안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출생한 달부터 소급해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은 매달 25일 지급되고 25일이 주말이거나 공휴일이면 전날 지급됩니다.

아동수당 지급 대상과 신청 절차 등 관련 정보는 '아동수당'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복지부는 사전신청 기간이 충분히 주어지는 만큼 가급적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 신청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안내를 잘 따라달라고 당부했습니다.

9월부터 시행되는 아동수당의 지급액은 아동 한 명당 한달에 10만원으로, 일부 고소득층은 제외됩니다.

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더한 소득인정액이 3인 가구 기준으로 월 1천170만원 이하면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