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잇단 '묻지마 범죄' 발생…사형제 존폐 논란

사회

연합뉴스TV 잇단 '묻지마 범죄' 발생…사형제 존폐 논란
  • 송고시간 2018-06-23 18:26:08
잇단 '묻지마 범죄' 발생…사형제 존폐 논란

[뉴스리뷰]

[앵커]

최근 포항에서는 1주일 간격으로 이른바 '묻지마 범죄'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습니다.

강력범죄를 엄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사형 집행 필요성까지 논의가 번지고 있습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최근 경북 포항에서 길 가던 70대 할머니를 흉기로 찔러 다치게 한 20대 여성이 경찰에 검거됐습니다.

앞서 포항의 한 약국에서는 갑자기 들이닥친 40대 남성이 휘두른 흉기에 근무 중이던 30대 여직원이 숨지고, 약사는 부상을 입었습니다.

1주일 간격으로 일어난 두 사건 모두 가해자와 피해자가 일면식이 없는 사이로 알려져 포항에서는 '묻지마 범죄' 불안감이 번지고 있습니다.

이 사건들을 계기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가해자 엄벌을 요구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강력범죄에 대한 사형제 필요성까지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인권위원회가 오는 12월 대통령의 사형제 집행중단 선언을 추진한다는 소식과 맞물리며 사형제 존폐 논쟁이 불붙는 양상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지난 1997년 12월 이후 20년 가까이 사형제 집행이 이뤄지지 않아 사실상 사형제 폐지 국가로 분류됩니다.

청와대는 연내 중지 선언은 협의되지 않은 부분이라며 한 발 뺐습니다.

지난해 실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사형제 존치가 우세한 상황이지만 폐지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김준우 / 변호사> "언제나 오심 가능성, 오판을 나중에 뒤늦게 알게 돼도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거죠. 사형제 자체는 실질적으로 인간이 가져야될 기본적인 권리, 본질적 가치에 반하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잇단 강력범죄에 국민 우려를 잠재울 대체형벌을 제시하고 사형제 집행 중단을 공식 선언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kimsook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