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정당당] 김종필 전 총리 타계…'3김 시대' 막 내려

정치

연합뉴스TV [정정당당] 김종필 전 총리 타계…'3김 시대' 막 내려
  • 송고시간 2018-06-25 07:39:01
[정정당당] 김종필 전 총리 타계…'3김 시대' 막 내려

<출연 : 계명대 김관옥 교수ㆍ명지대 김형준 교수>

한 주 간 정치권 이슈를 두 분과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김관옥 계명대 교수ㆍ김형준 명지대 교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한국 정치사의 큰 획을 남겼던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어제(23일) 오전 타계했습니다. 한국 정치사 3김 시대가 공식적으로 막을 내렸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김종필 전 총리의 정치적 행보를 대해서는 정치권 평가가 엇갈립니다. 산업화와 민주화에 이바지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고요. 지역 패권주의와 계파 정치라는 부정 평가도 존재합니다. 역사에 남을 객관적인 평가는 무엇일까요?

<질문 3> 정부가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을 추서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이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견해는 어떻습니까? 문 대통령, 김 전 총리 빈소 방문 가능성은 있습니까?

<질문 4>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야권은 수습방안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히지만 당 내 혼란은 더욱 거세졌습니다. 먼저 자유한국당 상황부터 짚어봅니다. 김성태 대행은 한국당 의총 이후 "친박의 망령이 부활했다"라고 표현했고요. 친박 측에서는 "적반하장이다"…이런 반응입니다. 한국당의 점입가경 계파싸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5> 한국당 계파 갈등에 기름을 부은 사건은 박성중 의원의 메모가 유출된 사건이겠지요. 이에 김성태 대행은 윤리위 회부 대안을 내놨지요. 수습이 될까요? 친박 자극을 위한 의도된 노출인가요?

<질문 6> 자유한국당의 계파 갈등은 이번 주 최대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주 비대위 준비위가 출범하게 되는데 친박-비박의 충돌이 불가피해 보이죠?

<질문 6-1> 얼마전에는 친박 좌장인 서청원 의원이 탈당했습니다. 한국당 재건비상행동에서는 홍준표 전 대표와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등의 정계은퇴와 탈당도 요구하고 나섰죠?

<질문 7> 바른미래당도 발등의 불을 끄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전 의원은 선거 이후 외동딸의 박사학위 수여식을 위해 미국을 다녀온 후에도 잠행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선거가 끝난지 2주일이 가까워지고 있지만 별다른 메시지를 내놓고 있지 않고 있죠. 향후 거취에 대한 입장 언제쯤 내놓게 될까요? 길어지는 침묵 어떻게 봐야 할까요? 외동딸도 중요하지만 빚더미에 오른 당내 낙선 후보들을 먼저 챙겨야 하는거 아니냐라는 등의 비판들이 오가기도 했는데요. 어떻게 평가 하십니까?

<질문 8> 바른미래당은 8월 초중순에 당을 이끌 새 지도부를 선출할 예정이라고 전해집니다. 합당 주역인 안철수, 유승민 전 의원의 역할론이 부상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질문 9> 바른미래당은 선거 실패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 이틀 간이나 워크숍을 진행했죠. 그런데 워크숍 이후 '진보냐 중도냐'를 둔 이념 갈등만 더욱 불거진 모습인데요? 바른 미래당의 정체성 문제 어떻게 개선되야 할까요?

<질문 10> 또한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상돈 의원 등 당 소속 비례대표 의원 3명의 탈당을 요구했습니다. 안철수 전 의원을 비판하는 것으로 두고 "인간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라고 비판했는데요.

<질문 11> 하지만 현행 공직선거법상 비례대표 의원이 자진 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상실하도록 규정하고 있잖아요?

<질문 12> 이렇게 야권의 내홍이 가열되다 보니 국회 정상화는 기약조차 없습니다. 한달째 헛바퀴만 돌고 있는 국회 상황, 국민들이 보기에 참 답답할 텐데요. 앞으로 어느 정도의 시간이 더 필요한 것일까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협상 가능성도 제기되는 분위기인데요?

<질문 13> 국회 처리가 필요한 문제 중 하나, 바로 국회로 넘어온 검경수사권 조정일 텐데요. 이를 두고 여야의 시각차가 상당해 보입니다?

<질문 14> 이번 수사권 조정안은 검찰과 경찰이 득실을 나눠가진 절충안으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검찰-경찰 기관에서는 여전히 만족스럽지 않은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복잡한 정치이슈를 공정하고 당당하게 풀어보는 정정당당!

정정당당은 오늘(24일) 방송을 끝으로 마지막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까지 정정당당을 애청해 주신 시청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