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운영위ㆍ법사위 쟁탈전…원구성 협상 최대 변수

사회

연합뉴스TV 운영위ㆍ법사위 쟁탈전…원구성 협상 최대 변수
  • 송고시간 2018-07-01 20:21:10
운영위ㆍ법사위 쟁탈전…원구성 협상 최대 변수

[뉴스리뷰]

[앵커]

여야가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을 이번주부터 본격화 하기로 했지만 속도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국회의 상원으로 불리는 법사위와 운영위를 둘러싼 쟁탈전이 벌써부터 치열한데요.

임광빈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운영위원장 자격으로 처음 청와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

자료제출 문제를 두고 김 위원장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몰아세우자 고성이 터져나왔습니다.

<김성태 / 당시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장> "청와대라고 해서 국회를 계속 이렇게 무시하고 국회에 대해 냉소적 입장을 취하고…"

<임종석 / 대통령 비서실장> "위원장님, 왜 저에게 이러시는지 진짜 모르겠습니다. 오전에 성실히 답변했습니다. 왜 저쪽에 불러 세우시는지도…"

더불어민주당은 후반기 원구성 협상을 앞두고 원활한 국정 운영을 위해 운영위원장 자리를 되찾아 오겠다는 계획입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지난번에는 사실은 야당이 억지를 부린 거죠. 운영위원장은 당연히 여당에서 맡게 돼 있고…"

한국당은 정부여당 견제를 위해 청와대를 소관기관으로 둔 운영위를 절대 넘겨 줄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본회의 상정에 앞서 모든 법안이 거쳐가는 법제사법위회 위원장 자리를 놓고도 여야의 쟁탈전이 치열합니다.

민주당은 20대 국회 전반기 한국당 권성동 의원이 법사위원장을 하면서 사사건건 발목을 잡아 국정개혁과 적폐청산에 차질이 빚어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당은 원구성 협상 판을 깨버릴 수 있다고 경고하며 사수 의지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집권당이 법사위까지 눈독 들이고 있는 것은 견제와 균형의 원칙을 무너뜨리고 입법 권력마저 독식하려는…"

입법부 공백상태가 한 달 넘게 이어진 가운데 자칫 국회의장 없는 제헌절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

여야가 일단 협상 테이블에 나섰지만 핵심 상임위를 둘러싼 양보 없는 자리 싸움으로 벌써부터 파열음이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june80@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