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장자연 사건' 수사은폐 의혹 진상 조사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장자연 사건' 수사은폐 의혹 진상 조사
  • 송고시간 2018-07-02 21:23:55
검찰 '장자연 사건' 수사은폐 의혹 진상 조사

[뉴스리뷰]

[앵커]

배우 고 장자연씨 성접대 의혹이 불거진지 10년만에 검찰이 당시 수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진상조사에 나섭니다.

용산지역 철거를 위해 경찰이 과잉진압을 했는지 여부에 대한 진상규명 작업도 이뤄지게 됐습니다.

정호윤 기자입니다.

[기자]

과거 권력층에 대한 '봐주기 수사' 의혹을 낳았던 고 장자연씨 성접대 사건에 대한 재조사가 결정됐습니다.

다음달 4일, 공소시효 만료를 한 달여 앞둔 상황에서 검찰은 은폐된 진상을 규명하는데 수사력을 모을 계획입니다.

지난달 재수사에 착수한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기자 출신 금융계 인사 A씨를 불구속기소한데 이어, 당시 접대 자리의 목격자를 중심으로 믿을 만한 추가정황과 관련자들이 실체를 왜곡한 사실 등을 집중 수사할 방침입니다.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장씨 사건 외에도 사전조사 대상 5건 중 용산참사 사건과 KBS 정연주 전 사장 배임 사건 등 모두 4건을 다시 들여다보라고 권고했습니다.

특히 지난 2009년 5명의 철거민과 1명의 경찰이 사망한 이른바 '용산 참사' 사건은 경찰의 과잉 진압이 참사를 낳았다는 지적에도 당시 검찰이 경찰에 대해 무혐의로 결론내리면서 오랜 시간 논란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다만 영화 '7번방의 선물'의 소재가 되기도 한 '춘천 강간살해'사건은 재심을 통한 진상규명이 이뤄졌다고 판단해 제외했습니다.

검찰은 1차 조사 대상과 이번 조사 대상 등 모두 15건에 대한 조사활동을 계속할 방침입니다.

연합뉴스TV 정호윤입니다.

ikarus@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