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수거도 다 못한 라돈침대…폐기문제 혼선 가중

사회

연합뉴스TV 수거도 다 못한 라돈침대…폐기문제 혼선 가중
  • 송고시간 2018-07-02 21:27:32
수거도 다 못한 라돈침대…폐기문제 혼선 가중

[뉴스리뷰]

[앵커]

라돈침대 사태가 불거진지 이제 두달이 다 돼갑니다.

그동안 거둬들인 문제 제품 4만여개는 해체 작업도 중단된 채 대진침대 본사와 충남 당진항에 쌓여 있는데요.

아직 수거 작업도 완료하지 못한 상황인데, 폐기 작업은 더 큰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서형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금까지 수거된 4만1,000여개의 매트리스 가운데 해체 작업이 이뤄진 것은 모두 6,000개.

이마저도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중단됐습니다.

남은 3만5,000여개의 매트리스는 기약없이 방치되고 있는 겁니다.

야외에 쌓여있는 라돈 침대의 방사선량이 위험하지 않은 수준이라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발표에 따라, 해체작업이 재개되더라도 폐기라는 더 큰 산이 남아 있습니다.

분리해낸 라돈을 내뿜는 부분이 원자력안전법상 방사성폐기물에 해당되지 않아, 대진침대측이 폐기 계획을 세워야하는 탓입니다.

생활방사선안전법은 결함 가공제품 제조사가 폐기 조치의 의무를 갖고, 이 계획을 원안위에 보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원안위는 이 계획을 검토한 후 조치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보완을 지시할 수 있지만, 대진침대측에서 제대로된 폐기 계획을 내놓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입니다.

<김혜정 /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위원장> "대진침대가 회수도 지금 제대로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정부가 폐기 방안도 책임을 갖고 업체를 지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원안위 관계자는 구체적인 폐기 계획은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면서도, 지속적인 관리·감독은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