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정은ㆍ시진핑, 주한미군 철수 협력키로"

사회

연합뉴스TV "김정은ㆍ시진핑, 주한미군 철수 협력키로"
  • 송고시간 2018-07-05 20:58:03
"김정은ㆍ시진핑, 주한미군 철수 협력키로"

[뉴스리뷰]

[앵커]

북한과 중국이 최근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미간 비핵화 합의가 진전될수록 주한미군 철수 목소리도 더욱 커질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도쿄에서 최이락 특파원입니다.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최근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위한 전략적 협력을 약속했다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했습니다.

6·25 정전협정이 평화협정으로 전환될 경우 주한미군의 한반도 주 둔은 필요없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두 정상은 향후 평화체제 구축 상황에 따라 김 위원장이 기회를 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런 구상을 주장해 나가기로 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아사히신문은 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북한을 방문하지만, 북중 양측은 북미 간 협상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방침에도 의견을 모았다"고 지적했습니다.

다만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과거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이 사라지면 주한미군 주둔을 인정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밝힌 적도 있는 만큼 북미 협상에 따라선 북한이 태도를 바꿀 수도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아사히 신문은 또 김 위원장이 시 주석에게 "트럼프 대통령은 마음이 넓고 배짱이 있어 말이 통하는 인물"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북미 공동성명 이행에 대한 우려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위원장은 미국이 합의를 지키지 않을 경우 중국이 북한의 안전과 경제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해 줄 것도 요청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습니다.

도쿄에서 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