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미국 관세' 보복 불가피"…구체적 조치는 발표 안해

사회

연합뉴스TV 중국 "'미국 관세' 보복 불가피"…구체적 조치는 발표 안해
  • 송고시간 2018-07-11 21:47:04
중국 "'미국 관세' 보복 불가피"…구체적 조치는 발표 안해

[뉴스리뷰]

[앵커]

미국의 추가 관세 조치에 중국은 맞대응 방침을 분명히 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보복 조치가 없어 미국의 예상치 못한 반격에 당황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김진방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이 2천억 달러, 우리돈 223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부과 계획을 발표하자 중국은 맞대응 방침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국 상무부는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미국이 수위를 더 높이는 방식으로 관세부과 대상품목을 발표했다"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엄정한 항의를 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중국은 "국가의 핵심 이익과 인민의 근본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필요한 보복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을 겨냥해 국제사회와 연대 움직임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드러냈습니다.

"미국의 일방주의 행위에 대해 세계무역기구, WTO에 즉시 추가 제소할 것"이라고 경고한 것입니다.

중국 외교부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화춘잉 / 중국 외교부 대변인> "미국의 행위는 전형적인 무역 패권주의며 중국은 반드시 필요한 반격을 할 것입니다."

중국 정부는 다만 지난 6일 미국이 340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조치를 발표했을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구체적인 보복 조치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2천억 달러 상당의 추가 관세 발표에 대한 중국 당국의 당혹감이 반영됐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다만 중국은 내부적으로 준비해놓고 있던 '질적 수단'을 동원한 종합 조치로 미국에 대응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양적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미국보다 높은 관세율을 적용해 강도를 대신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미국에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품목을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또 사드 갈등 당시 한국을 압박하는 카드로 썼던 것처럼 중국 관광객의 미국 단체관광을 제한하거나 미국제품 불매운동을 조성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 김진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