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월 임시국회 개막…'쟁점법안ㆍ청문회' 험로 불가피

정치

연합뉴스TV 7월 임시국회 개막…'쟁점법안ㆍ청문회' 험로 불가피
  • 송고시간 2018-07-16 06:58:31
7월 임시국회 개막…'쟁점법안ㆍ청문회' 험로 불가피

[앵커]

여야가 오늘(16일)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을 완료하고 나면 7월 임시국회도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각종 쟁점법안이 산적해 있는데다 경찰청장,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예정돼 있어 여야 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됩니다.

최지숙 기자입니다.

[기자]

7월 임시국회가 가까스로 시작됐지만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민주당은 민생, 개혁입법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인 반면 한국당은 정부, 여당을 적극 견제하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종합부동산세 개편안이나 최저임금 인상안 등은 여야 간 이견이 워낙 크기 때문에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방송법 개정안이나 드루킹 사건 방지법 등도 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임위원회와 관련해선 여야가 각각 법제사법위원회와 운영위원회 개혁이 먼저라고 주장하고 있어 갈등이 예상됩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전 세계 어느 나라에도 법사위가 체계·자구 심사를 명분으로 무소불위의 권한을 휘두르는 사례는 없습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제가 운영위원장을 6개월 했지만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관계자를 국회에 한 번 밖에 출석시키지 못했습니다."

민갑룡 경찰청장 내정자와 대법관 후보자 3명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변수로 꼽힙니다.

야권은 특히 대법관 후보자들에 대해 '좌편향 인사'라고 비판하고 있어 적임자임을 주장하는 여당과 공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의원 외교 차원에서 이번주 수요일부터 함께 미국을 방문할 예정인 만큼, 자연스럽게 초당적 협치모드가 조성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js173@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