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통ㆍ주거 해결 정부ㆍ수도권 힘합쳐…광역교통청 설립

사회

연합뉴스TV 교통ㆍ주거 해결 정부ㆍ수도권 힘합쳐…광역교통청 설립
  • 송고시간 2018-07-17 21:45:42
교통ㆍ주거 해결 정부ㆍ수도권 힘합쳐…광역교통청 설립

[뉴스리뷰]

[앵커]

수도권에는 우리 국민 절반이 모여삽니다.

인구는 많고 직장과 주거, 교통은 시도 경계를 넘어 움직이니 개별 지방자치단체가 해결 못하는 과제가 넘쳐나는데요.

정부와 수도권 지자체들이 교통문제 공동해결을 위한 광역교통청 설립을 필두로 주거·교통문제 공동대응에 나섭니다.

배삼진 기자입니다.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지사가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정부와 수도권 광역단체장이 교통과 주거, 도시 등 수도권 공동 현안 해결을 위해 처음으로 정책 간담회를 연 겁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국토부와 수도권 3개 지자체가 이렇게 국민의 편의 하나만을 생각하고 끝까지 힘을 모은다면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정부와 수도권 지자체들은 먼저 수도권 교통난 해결을 위해 광역교통청 설립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우선 협력과제는 광역도시철도 GTX 건설과 복합환승센터 건립,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노선버스 준공영제 시행입니다.

<이재명 / 경기도지사> "광역교통청이 단순히 3대 광역시 조정협의 기구, 중재기구가 아니라 강력한 권한을 가지는 실질적인 교통청이 됐으면…"

정부의 핵심 주거정책 공공주택 공급 확대도 수도권이 혜택이 큰 만큼, 신혼희망타운 10만호 입지선택과 기숙사 공급,주거급여 지원 확대에도 보조를 맞추기로 했습니다.

<박원순 / 서울시장> "우리는 아직 (공공주택 비율이) 10%도 안되는 이런 속에서 공공주택 확장을 위해 노력할 필요성이 굉장히 높아졌다…"

<박남춘 / 인천시장> "(인천은)공공주택이나 임대주택 쪽에 우선순위를 두지 않았어요. 공공주택에 들어가려면 4년 4개월 기다리는 어려운 상황까지…"

정부와 지자체들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추진 상황을 수시로 점검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배삼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