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참사 원인은?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참사 원인은?
  • 송고시간 2018-07-19 10:47:13
[뉴스포커스]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참사 원인은?

<출연 : 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WMD 대응센터장ㆍ김광진 국방부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해병대의 최신예 국산 헬기인 마린온이 시험비행 도중 추락해 5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상을 입는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사고 당시 헬기의 회전날개가 통째로 뜯겨 나가는 모습이 공개돼 기체 결함에 따른 사고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번 마린온 추락 사고와 관련한 내용 전문가와 함께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양욱 한국국방안보포럼 WMD 대응센터장, 김광진 국방부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나와 주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해병대가 마리온을 인수한지 6개월만에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4.5m 높이의 헬기가 겨우 10m 상공에서 떨어졌는데 5명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 부분이 선뜻 이해되지 않는데요?

<질문 2> 헬기를 포함한 항공기 추락 사고의 원인은 크게 조종사 과실과 정비 불량, 기체 결함 등 세 가지 가능성으로 분류되는데 이번 경우는 어떻습니까?

<질문 2-1> 해당 헬기는 이번 사고 직전까지 기체 진동 현상을 겪어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고와 연관이 있을까요?

<질문 3> 마린온은 육군의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기반으로 제작됐는데요. 수리온은 그동안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지 않았습니까?

<질문 4>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비행을 일시적으로 금지했었던 수리온 헬기 임무 복귀를 19일 결정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전해졌는데요. 괜찮을까요?

<질문 5> 마린온 사고를 두고 정치권 등 각계 분야에서 방산비리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무엇보다 장비와 무기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 없어야 할텐데, 근본적인 대책이 있을까요?

지금까지 양욱 국방안보포럼 WMD 대응센터장, 김광진 국방부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