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피랍 인질 구출 총력전, 리비아에 특사파견

정치

연합뉴스TV 피랍 인질 구출 총력전, 리비아에 특사파견
  • 송고시간 2018-08-08 22:26:18
피랍 인질 구출 총력전, 리비아에 특사파견

[앵커]

리비아에서 우리 국민이 피랍된 영상이 공개된 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정부는 해당 영상을 정밀 분석하고 리비아 당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는데요.

이번 주 리비아에 장관 특사도 파견키로 했습니다.

팽재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일 리비아의 한 매체가 우리 국민 1명과 필리핀인 3명이 피랍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리비아 납치 사건 공개 영상> "저를 도와주세요, 대통령님. 저는 한국사람입니다."

정부는 이 영상을 리비아 당국, 세계적인 위기관리 전문 컨설팅 업체와 함께 정밀 분석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은 제3국에서 익명의 계좌로 최초 업로드된 것으로 파악됐는데, 알카에다 등 급진적 세력 연계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는 피랍 사건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만큼 장관 특사를 리비아로 보내 조기 석방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특사는 백주현 전 카자흐스탄 대사로 지난 2010년 삼호드림호와 2011년 삼호주얼리호 피랍사건 당시 재외동포영사국장으로 납치 사건을 조율한 경험이 있습니다.

백 전 대사는 이번주 안에 리비아로 출국해 2-3일 가량 현지에서 머물며 리비아 고위 인사를 만날 계획입니다.

우리 국민의 조기 생환을 위해 깊이 있는 협의를 할 예정인데, 외교부는 국민 안전을 고려해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일부 외신에서 거론한 피랍 인질과 무장단체 조직원의 교환 가능성에 대해 외교부 관계자는 "확인해 줄 수 없는 사안"이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