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BMW화재 일파만파…화키운 당국ㆍ제조사 뒷북대응

사회

연합뉴스TV BMW화재 일파만파…화키운 당국ㆍ제조사 뒷북대응
  • 송고시간 2018-08-09 21:13:21
BMW화재 일파만파…화키운 당국ㆍ제조사 뒷북대응

[뉴스리뷰]

[앵커]

BMW 사태가 이처럼 겉잡을 수 없이 번지게 된 배경에는 당국과 제조사인 BMW 측의 뒷북대응이 있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30대 가까운 차량이 불타는 동안에도 리콜 계획은 없더니 이젠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서도 불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BMW 차량 화재사고와 관련하여 국민 여러분의 많은 우려와 함께 정부의 대응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BMW의 리콜을 발표한지 13일 만에 기자회견을 연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첫 마디는 정부의 소극적 대응을 인정하는 발언이었습니다.

정부의 미온적 대처로 화를 키웠다는 비판 속에 내놓은 후속 조치도 시기상 늦었다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국토부는 당초 운행정지의 법적 근거가 많지 않다고 판단했지만 이낙연 국무총리가 다그치자 부랴부랴 검토에 나섰고 당초 10개월이 걸린다던 화재원인 조사기간은 여론이 들끓자 올해 안으로 앞당겼습니다.

가장 중요한 자발적 리콜 발표 역시 이미 BMW가 올해에만 24대나 불이 난 후에서야 나왔습니다.

BMW 역시 2016년부터 엔진화재사고를 인지하고 있었지만 최근 30대 가까운 차량이 불에 타는 상황에서도 별다른 조치는 없었습니다.

화재원인으로 주장하는 EGR 부품도 이미 지난 4월 환경부가 리콜한 전례가 있어 결함 가능성을 은폐했다는 의혹도 커지고 있습니다.

<하종선 /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BMW는 이번에 국토교통부에 낸 10만6,000대에 대한 리콜을 그때 실시했어야…"

BMW 안전진단 후 약 1만대가 운행정지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지만 검사 후에도 불이 나고 있어 나머지 9만여대의 안전성도 담보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BMW차주들이 운행정지 명령을 어겨도 귀책사유가 불분명해 처벌까진 쉽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안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