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대통령 "국민 동의없는 국민연금 개편 결코 없을 것"

정치

연합뉴스TV 문 대통령 "국민 동의없는 국민연금 개편 결코 없을 것"
  • 송고시간 2018-08-13 17:13:38
문 대통령 "국민 동의없는 국민연금 개편 결코 없을 것"

[앵커]

정부가 국민연금 고갈을 막기 위해 보험료를 더 올리고 연금은 늦게 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의 동의 없는 국민연금 개편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습니다.

고일환 기자입니다.

[기자]

노후소득 보장 확대가 복지정책의 중요 목표로 꼽은 문재인 대통령.

조만간 공개되는 국민연금 재정운용 계획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국민의 보험료 부담을 높인다거나, 연금지급 시기를 늦춘다는 등의 방침을 정부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것처럼 알려진 연유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 대책 수립 과정에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에 이어 국회 입법과정에서도 광범위한 사회적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국민연금개편은 노후 소득보장 확대라는 기본원칙 속에서 논의될 것입니다. 또한 국민의 동의와 사회적 합의 없는 정부의 일방적인 국민연금 개편은 결코 없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문 대통령은 각 부처에 국민과 적극 소통하면서 국정정보를 정확하게 홍보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입국장 면세점의 도입은 해외여행 국민들의 불편을 덜어주면서 해외 소비의 일부를 국내 소비로 전환하고 아울러 외국인들의 국내 신규 소비를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편 최근 규제혁신에 속도를 내는 문 대통령은 입국장 면세점 도입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연합뉴스TV 고일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